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역 신설 추진했던 고양시장, 그 지역 아파트 '영끌'

고양시장 측 "아파트,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

<앵커>

고양선 도시철도노선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이재준 경기도 고양시장이 그 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5억 원 정도 대출을 받아서 샀는데 1년 사이 집값이 크게 올랐습니다. 이 시장은 아파트 매매는 정상적인 경제활동이었고 실제로 거주하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이해충돌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박찬범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진행된 고양시의회 회의입니다.

한 시의원이 고양선이 식사지구까지 연장될 수 있는지 묻습니다.

[이재준/고양시장 : 우리 시는 고양선 식사역 연장을 반영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고….]

이재준 시장은 줄곧 이 지역까지 도시철도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3월 이 시장이 이 지역 아파트를 7억 1천500만 원에 사들였습니다.

식사역 예정지 부근인데 대출도 5억 원 가까이 받았습니다.

당시 이 곳은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서 빠져 매매가 대비 70%까지 대출이 가능했는데 이른바 '영끌'에 가까운 투자를 한 것입니다.

도시철도 연장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지만, 대신 '트램'이 들어서기로 했습니다.

지상으로 가는 도시 철도, 즉 트램이 들어설 것으로 유력히 거론되는 식사역 후보지가 바로 이곳인데요, 이 시장은 지난해 이곳에서 10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아파트를 매입했습니다.

같은 평수의 아파트가 '트램 호재'로 지난달 12억 7천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1년 만에 5억 원 넘게 오른 것입니다.

[지역 주민 : 작년 가을부터 많이 올랐어요. 엄청 많이 올랐어요. 특히 ○단지가….]

이 시장 측은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 질문에 식사역 신설과 도시철도 연결은 지역 숙원 사업이었고, 아파트 매매는 정상적인 경제활동이며 현재 실거주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