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세대주택 외벽 '와르르'…"2년 만에 또"

<앵커>

한 다세대주택 외벽이 갑자기 무너져 내렸습니다. 지붕 쪽 석재 마감재가 떨어져 산산조각 난 건데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주민들은 2년 전에도 비슷한 사고가 있었다며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CJB 박언 기자입니다.

<기자>

청주시 봉명동의 다세대 주택.

건물 외장재가 눈 깜짝할 사이 인도로 쏟아져 내립니다.

난간과 바닥에 부딪히며 산산조각이 나고, 깨진 석재가 도로까지 튕겨 나갑니다.

지난 20일 벌어진 일로, 건물 외벽의 지붕 쪽 석재가 무너져 내린 겁니다.

다행히 길을 지나던 행인이 없어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차량 뒷유리가 파손됐습니다.

현장에는 여전히 부서진 외벽들이 널브러져 있어 마치 폭격을 맞은 듯한 모습입니다.

외벽 무너진 청주시 주택
외벽 무너진 청주시 주택
외벽 무너진 청주시 주택

[유민형/주민 : 확 뛰쳐나왔어요. 나와서 이게 뭐냐고, 이런 일이 있을 거라고 상상도 못 했던 거죠.]

이 주택 단지는 지난 2012년에 완공돼 입주 10년 차를 맞고 있습니다.

시행사 측은 계약한 보증 기간이 끝났지만, 책임감을 갖고 단지 내 전수 조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2년 전에도 비슷한 사고가 발생한 만큼, 부실시공에 대한 분명한 책임과 재발 방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김미정/입주자 대표 : 누군가는 이걸 책임을 져야 하는데 입주민들이 떠안아야 하면 공사비라든가 이런 것들이 너무나 큰 부담이죠.]

지난 2019년 부산대학교에서는 미술관 외벽의 벽돌이 무너져 내려 건물 아래서 휴식을 취하던 60대 미화원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건물 외벽 붕괴는 치명적인 인명 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시공 단계에서 안전성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주홍정 CJB)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