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채 팔고도 22채 남아…보유 아파트 찾아가 보니

<앵커>

이렇게 재산 신고할 때마다 집을 많이 보유한 상위 랭킹에 꼭 기초단체 의원들이 있습니다. 한 채만 남기고 집을 처분하라는 정부 방침에도 20채가 넘는 집을 꿋꿋이 소유하고 있는 의원들.

도대체 그 이유가 뭔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은 지 30년 정도 된 서울 도봉구 창동의 한 아파트 단지, 재건축 안전 진단서 접수를 자축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단지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인 GTX-C 노선 개통을 앞두고 있어 3년 전보다 실거래가가 배 넘게 뛰었습니다.

[부동산업소 사장 : 거의 배 가까이 올랐을 거예요. (GTX) 개통도 있고 재건축 기한도 있고. 아직까지 오를 여력은 많아요.]

취재진이 올해 공개된 공직자 재산내역을 확인해봤더니 서울시의회 소속 이정인 의원이 이 일대에만 아파트 3채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주당 소속인 이 의원은 2년 전 공개된 재산 내역에서도 배우자와 함께 다세대주택과 아파트 등을 25채 보유해 '재테크 고수'로도 알려졌는데 지난해 3채만 처분했습니다.

아직 보유한 22채를 확인해보니 대부분 주변에 개발 호재가 이어졌습니다.

아파트 11채가 있는 군포 산본에는 역시 GTX-C 노선이 통과 예정이고 다른 아파트 4채는 인천 검암의 공공택지지구와 맞붙은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같은 당 강대호 의원도 서울 중랑구와 경기도 가평 일대 주택 25채를 보유했습니다.

109명의 서울시 의원 가운데 다주택자인 39명 중 가장 많은 집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정인, 강대호 두 의원은 대부분 장기임대 주택들로 의무 임대기간인 8년이 아직 안 돼 팔기 어렵고 매물로 내놓은 다른 집도 아직 팔리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공직자윤리위는 국세청, 경찰청 등과 함께 공직자들의 재산 형성과정에서 위법 혐의 여부를 집중 심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