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한국 3년째 불참

<앵커>

지난 밤사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의 인권 침해와 반인권 범죄를 규탄하는 북한 인권결의안이 채택됐습니다. 미국은 3년 만에 공동제안국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데, 우리나라는 3년째,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첫 소식 한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 인권결의안은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46차 회의에서 표결 없이 합의 방식으로 결의됐습니다.

2003년 이후 올해까지 19년 연속 채택입니다.

그만큼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부정적 여론이 크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번 결의안에는 "북한에서 오랫동안 자행됐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제도적이며 광범위하고 중대한 인권 유린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해, 국제기구 직원의 출입과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한 물자 수입 허용을 촉구하고, 국경에서의 무력 사용 자제와 인도적 지원기구의 활동 허용 등을 요구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이산가족 문제의 시급성과 중요성도 언급하고, 미송환 전쟁 포로와 그 후손의 인권 침해에 대한 우려도 처음 다뤄졌습니다.

이번 결의안 공동제안국에 우리나라는 불참했습니다.

한국이 공동제안국에서 빠진 건 지난 2019년과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반면, 트럼프 행정부 당시 유엔 인권이사회를 탈퇴했던 미국은 3년 만에 다시 공동제안국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에 대해 주제네바 북한 대표부 한대성 대사는 "결의안이 인권의 진정한 증진과 보호와는 무관하다"라며, "거부한다"고 반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