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서울 집 팔아 지역구 땅 샀다…민주당 조사 착수

<앵커>

부동산시장이 들썩이던 지난해, 여권에서는 솔선수범하자는 의미에서 집을 여러 채 가진 사람들은 1채만 남기고 다 팔자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고위공직자가 집이 여러 채 있으면 어떠한 정책도 신뢰받기 어렵다고 했고, 이에 민주당도 소속 의원들한테 1채 빼고 나머지는 팔겠다는 서약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경기도 남양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김한정 의원이 지난해 서울 종로에 가지고 있던 집을 팔았습니다. 그런데 그 집을 판 직후에 자기 지역구에 안에 있는 땅을 산 사실이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민주당은 그것이 투기가 아닌지 조사에 나섰습니다.

박재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의 한 토지.

민주당 투기 의혹

지난해 7월, 5명의 명의로 43억 9천만 원에 팔렸습니다.

이른바 '지분 쪼개기' 방식입니다.

그런데 땅의 5분의 1 정도를 매입한 박 모 씨는 이 지역 국회의원 김한정 의원의 부인입니다.

김 의원의 처남도 토지 일부를 함께 매입했습니다.

부인과 처남 두 사람의 이름으로 매입한 땅 1천112㎡의 가격은 12억 8천만 원가량입니다.

그런데 김 의원은 토지 매입 한 달 전인 지난해 6월, 서울 종로 주택을 약 14억 원에 처분했습니다.

집을 처분해 곧바로 지역구의 땅을 산 셈입니다.

[인근 부동산 직원 : 팔렸다고는 들었지, 이야기를 잘 안 해요. 지금 시세로 보면 좀 올랐다고 봐야지.]

게다가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에 출마하면서 해당 토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수의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이 지역의 도시활력사업을 추진한다거나 부근 군부대를 이전하겠다는 등의 공약이었습니다.

지역구 개발에 관여하면서 동시에 지역구 땅을 보유하는 것은 이해충돌 소지가 있습니다.

[박상인/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 지역 개발사업에 (관여)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땅을 그것도 쪼개기 형태로 샀다는 건 이해충돌 소지가 있고요.]

김 의원 측은 해당 토지는 3기 신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 개발 이익이 없고, 노후 준비를 위해 물류창고 부지를 샀을 뿐 투기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김 의원을 포함해 소속 국회의원 7명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김용우, 영상편집 : 최혜영, CG : 이유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