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사까지 불만 표시…외국인 검사 의무화 철회

<앵커>

그제(17일) 서울시가 시내 모든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코로나 검사를 의무화하면서 이런 조치가 혐오와 차별이라는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인권위가 조사에 착수하고 방역 총괄하는 중수본에서도 개선을 요구했는데요. 결국 서울시가 한발 물러섰습니다.

한소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구로구 한 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

검사를 받으려는 외국인 노동자가 선 줄이 수십 미터씩 이어집니다.

[자 거리두기, 거리두기. 뒤로 가세요.]

[김영희/자원봉사자 : 아침 5시에 오니까 여기 벌써 줄이 3시부터 왔었대요. 오늘도 많이 (검사)한 것 같아요.]

오늘 이 검사소에만 800명 넘게 몰렸습니다.

인근 구로역 검사소도 사정은 마찬가지,

[이장남/외국인 노동자 : 아침 8시에 나와서 이때까지 기다린. 8시니까 한 5시간? 6시간 좀 기분이 그렇죠.]

외국인 선별진료

서울시가 검사받지 않은 외국인노동자에게 과태료를 물리겠다는 행정명령을 내리자 검사소에 사람이 몰려든 겁니다.

이런 행정명령이 혐오와 차별을 조장한다는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주한영국대사와 미국대사의 공개 항의에 이어 국민인권위원회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그래도 서울시는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송은철/서울시 감염병관리과장 : 차별이라기보다는 개인의 건강과 그 집단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였음을….]

하지만 방역을 총괄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마저, 차별과 인권침해가 생기지 않게 개선을 요구하자 결국 한발 물러섰습니다.

검사 대상을 밀폐·밀집·밀접, 3밀 환경 고위험 사업장에서 일하는 외국인과 내국인으로 수정했습니다.

검사 의무도 '권고'로 완화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는 외국인 전수 검사 행정명령을 철회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오영춘, 영상편집 : 원형희, VJ : 김형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