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말레이시아와 외교 관계 단절…미국도 대가 치를 것"

북 "말레이시아와 외교 관계 단절…미국도 대가 치를 것"
북한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북한 공민을 '불법 자금세탁' 관여 혐의로 미국에 넘겼다며 외교관계 단절을 선언하고 미국에도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외무성 성명을 통해 "말레이시아 당국이 무고한 북한 공민을 '범죄자'로 매도해 미국에 강압적으로 인도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면서, "특대형 적대행위를 감행한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를 단절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말레이시아가 미국에 인도한 인물은 문철명 씨로 알려졌습니다.

미 연방수사국은 문 씨가 대북제재를 위반해 술과 시계 등 사치품을 북한에 보냈고, 유령회사를 통해 돈세탁을 했다며 말레이시아에 신병 인도를 요청해 왔습니다.

문 씨는 혐의를 부인했지만 말레이시아 법원은 2019년 12월 문 씨의 인도를 승인했고, 말레이시아 대법원이 이달 초 문 씨의 상고를 기각해 문 씨의 미국인도가 확정됐습니다.

북한 외무성은 북한 공민이 "불법자금세척에 관여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날조이고 완전한 모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이번 사건은 북한을 고립 압살하려는 미국의 적대시 책동과 말레이시아 당국의 친미 굴욕이 빚어낸 "반북 음모 결탁의 직접적 산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외무성은 지금 이 시각부터 초래될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전적으로 지게 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배후조종자이자 주범인 미국도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외무성 성명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의견 표명 방식으로 북한이 이 사건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북한이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 단절을 선언한 만큼 평양에 있는 말레이시아 외교관들을 추방하는 등 추가적인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