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安 "시장 되면 국민의힘과 합당 추진…안 돼도 할 것"

安 "시장 되면 국민의힘과 합당 추진…안 돼도 할 것"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오늘(16일) 야권 단일화 승패와 무관하게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안 후보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대통합만이 문재인 정권의 무능과 폭정을 저지시킬 수 있다"며 "서울시장이 돼 국민의당 당원 동지들의 뜻을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에게 단일화 경선에서 패하거나 시장 선거에서 떨어지더라도 합당 가능성을 열어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놓고 조건을 놓고 생각하는 게 아니다"며 "어떤 경우가 되더라도 제가 단일후보가 되든, 되지 않든 서울시장 선거를 야권이 승리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안 후보는 야권 대통합의 실행 방안을 3단계로 제시했습니다.

자신이 야권 단일후보가 돼 국민의힘과 통합선거대책위를 만들고, 단일후보로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당원의 동의를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한 뒤,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안 후보는 합당 추진 배경에 대해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제3지대의 다른 길을 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개적으로 나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를 '이간계'로 규정하고 이간계를 쓰는 주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상상에 맡기겠다"고만 답했습니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를 가리킨 것으로 해석됩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을 향해 "우리는 한 몸이고 원팀"이라며 "단일후보가 되면 통합선대위를 통해 반드시 승리하고, 연립시정을 완성하고,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밀알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