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부동산 투기 사범 수사협력단 설치

<앵커>

LH 직원 투기 의혹 수사에서 경찰 수사 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검찰이 오늘(15일) 잇달아 회의를 열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검찰 수뇌부 의견을 모으는 가운데 대검은 투기 사범 수사협력단을 꾸리고, 직접 수사권 행사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박범계 법무장관이 주재한 오늘 간담회에는 조상철 서울고검장 등 검찰 수뇌부 7명이 참석했습니다.

수사권 조정에 따라 검찰이 배제되고 경찰 국가수사본부 중심의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가 LH 사태 수사를 주도하는 상황에서, 앞으로 대형 경제 범죄 사건에 직접 수사권이 제한된 검찰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간담회를 마친 박 장관은 LH 직원 투기 의혹 수사 과정에서 검찰의 역할과 부동산투기사범을 포함한 경제 범죄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검찰이) 어떻게 역량을 발휘할 것인지 방안에 대한 고견을 들었고 구체적인 제안이 있었습니다.]

박 장관은 다만 정부 합동조사단에 검사를 추가 파견하는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같은 시각 대검찰청에서는 3기 신도시 지역을 관할하는 안산지청 등 일곱 곳의 검찰청 내 부동산 투기 전담 부장검사들이 모여 실무적인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대검은 부동산 투기 사범 수사협력단을 꾸려 경찰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범죄수익 환수에 나서는 한편, 특히 검찰 수사가 가능한 6대 범죄 혐의가 발견될 경우 직접 수사권을 적극 행사해 엄정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