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농협 감사-LH 직원 공동 매입…홍남기 "대출 과정 조사"

<앵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앞으론 투기를 시도할 수도 없고, 투기로 챙긴 부당 이익은 철저히 환수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적발된 LH 직원들이 신도시 땅을 살 때도 대출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광명·시흥 신도시와 인접한 경기 시흥시 매화동 2천600여㎡ 넓이의 토지를 광명 · 시흥 여러 곳에 투기한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 강 모 씨 등 4명이 지난 1월 16억 원에 공동 구매했습니다.

강 씨와 함께 땅을 산 3명 중 1명은 과천농협 비상임 감사 임 모 씨로 확인됐습니다.

땅을 산 4명 모두 임 씨가 감사로 있는 과천농협에서 전체 땅값의 절반 이상을 대출받았습니다.

걸어서 1분 거리의 농협 지점 대신 굳이 훨씬 먼 임 씨 관련 지점을 이용한 만큼 대출 과정에 의혹이 제기될 만한 상황입니다.

[농협 관계자 : 비상임 감사는 1년에 2번 정도밖에 안 오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하는 사람이거든요. (대출에) 큰 문제는 없어요.]

LH 직원들의 광명 · 시흥 땅 구입도 북시흥농협에서 거액 대출을 허용해줬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북시흥농협의 경우 2017년까지 5천400억 이하이던 대출 총액이 지난해에는 7천350억 원으로 급증했습니다.

특히 2019년과 지난해 대출액이 크게 늘었던 점으로 미뤄 투기와 관련한 부당한 유착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됩니다.

금융감독원은 홍남기 부총리 지시에 따라 투기 의혹 사례의 대출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조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