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다른 신도시에서도 투기 의혹…LH 직원 4명 '공동 매입'

<앵커>

합동조사단은 광명 시흥이 아닌 다른 3기 신도시에서도 투기 의심 사례가 확인됐다고 말했습니다. 신도시 개발 인접 지역에 집을 갖고 있는 LH와 국토부 직원 144명도 찾아내 관련 내용을 특별 수사본부에 넘겼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광명·시흥 신도시 외에 추가로 투기 의혹이 불거진 곳은 4곳입니다.

특히 서울 서북부 고양 창릉은 한 차례 도면 유출 사건이 불거지고도 3기 신도시로 지정됐는데 신도시 예정지 발표 두 달 전부터 토지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정세훈/고양창릉 주민대책위원회 본부장 : 도면 유출된 게 2018년도인데요. 2018년도엔 평상시보다 문의가 더 많았고. 거래가 조금 늘어난 게 사실입니다.]

광명 시흥에서는 LH 직원 4명이 다른 18명과 함께 1개 필지를 공동매입하며 전형적인 기획부동산 행태를 보인 사례도 드러났습니다.

또 합동조사단은 LH 직원 119명과 국토부 직원 25명이 개발 인접 지역인 고양 행신동, 하남시 덕풍동, 남양주 다산 신도시 등의 아파트와 빌라를 갖고 있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실거주한 게 아니라면 신도시 주변 집값 상승을 노린 투기 목적일 수 있어 관련 자료를 특별수사본부에 넘기기로 했습니다.

다만 일주일간의 전수조사 끝에 추가로 7명의 투기 의혹자를 찾아내는 데 그쳐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입니다.

또 조사단이 본인 동의를 얻어 토지거래 내역을 확인하는 사이 명의를 빌려준 사람과 수사 개시 전에 입을 맞출 수 있어 외려 증거가 인멸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