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재난 대비한다더니…불타고 물먹는 안전모

<앵커>

예측할 수 없는 지진 같은 재난에 대비해서 학교나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어린이 안전모가 보급되고 있습니다. 충격방지나 방염, 방수 기능이 필요할텐데 실제 비치된 안전모 성능을 확인해보니  불에 활활 타고, 스폰지처럼 물을 빨아들이는 제품까지 있었습니다.

UBC 김규태 기자입니다.

<기자>

역대 최대의 경주 지진에 인근 울산에서도 기왓장이 떨어지고 초등학교 벽면이 벌어지는 등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이런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교육청에서는 어린이를 위해 기존보다 가벼운, 섬유 재질의 재난방재용 안전모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실제 울산지역 유치원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안전모의 성능은 어떤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어린이 재난방재용 안전모

방염 처리를 확인하기 위해 4개 제품에 불을 붙여봤습니다.

A 제품은 내장재에 불이 붙자 활활 타오르고, B 제품과 C 제품은 시커멓게 녹아내리고, D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는 상태가 양호합니다.

방수 처리를 확인하기 위해 물을 뿌려봤더니 3개 제품은 물방울이 흘러내렸지만, 한 제품은 그대로 흡수해 번집니다.

이번에는 제가 직접 세탁한 제품들을 가지고 기능이 얼마나 유지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개 제품은 방수 기능을 유지한 반면, 한 개 제품은 방수 효과가 여전히 없었고 나머지 한 개는 방수 효과가 줄었습니다.

[유치원 관계자 : 가격도 좀 저렴하고 그래서 그거를 처음에는 하려고 갖다 놨는데, 물을 부어보니까 방수가 안 되더라고요.]

이런 제품들이 보급되는 건 재난방재용 안전모에 대한 국가 안전기준이 없기 때문.

섬유 재질의 안전모는 공급자가 'KC 인증'을 하는 어린이 섬유제품 기준만 통과하면 돼 방수, 방염, 충격 등 추가 검사는 받을 필요가 없는 겁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 : 자전거용 헬멧, 롤러스케이트 이런 스포츠에 관련된 안전모는 기준이 있어요. 지진 전용 안전모 안전기준은 따로 없거든요.]

울산에서만 교육청의 예산 지원으로 186개 유치원이 지난해 1만 7천여 개의 안전모를 구입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학순 U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