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적폐청산 협조해야"…"검찰이 수사하라"

<앵커>

이 문제 놓고 여야 정치권이 충돌하는 가운데, 오늘(7일)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뛰어들었습니다. 투기 의혹을 처음 제기한 민변과 참여연대는 정부 대책이 여전히 추상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보도에 곽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으로 허탈감과 실망감을 느끼는 국민께 송구하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부동산 적폐 청산을 위해 초당적 협조를 구한다고 했습니다.

[신영대/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상대방에 대한 비난으로만 일관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힘 소속의원들에게 제기된 부동산 및 건설 부정부패 의혹에 대한 단호한 대처로 (부동산 적폐청산에 함께해주기 바랍니다.)]

국민의힘은 즉각적인 검찰 수사를 요구했습니다.

[배준영/국민의힘 대변인 : 1기, 2기 신도시 투기와의 전쟁에서 계좌추적, 압수수색으로 성과를 올렸던 검찰을 배제하고 변창흠 장관이 앞장선 수사 결과를 믿으라는 것입니까?]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변창흠 국토부 장관 해임도 촉구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언론인터뷰에서 "'돈 되는 땅'을 전부 조사하고, 매입자금을 추적해야 한다"면서, "국토부 자체 조사로 시간을 끌지 말고 대대적인 '수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LH 직원 투기 의혹을 처음 제기한 민변과 참여연대도 논평을 내고 오늘 홍남기 부총리가 발표한 재발방지대책은 여전히 추상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서성민 변호사/민변 민생경제위원회 : 일벌백계·발본색원에 부응하는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설명과 결과를 발표해야 국민들도 납득될 것 같습니다.]

또 수사기관의 강제수사, 감사원 감사를 병행하는 건 물론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 광명·시흥시 등 지자체로도 조사를 확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선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