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보안법 이어 선거제 개편…막 내리는 홍콩 일국양제

<앵커>

중국 정부가 홍콩의 선거제 개편을 공식화했습니다. 지난해 국가보안법이 시행된 데 이어, 홍콩 범민주 진영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이징에서 송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 연례회의가 개막했습니다.

왕천 전인대 부위원장은 이번 회의의 의제 가운데 하나인 홍콩 선거제 개편 결의안을 설명하면서 현행 선거제도에 허점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왕천/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위원장 : (선거제도의 허점은) 홍콩을 어지럽히는 반중국 세력이 홍콩의 관리권을 탈취할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구체적인 개편 내용은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홍콩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선거인단과 홍콩 국회인 입법회의 구성을 규정한 홍콩기본법 부속문서를 수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홍콩 언론들은 행정장관 선거인단과 입법회에서 구의회 의원 몫이 없어지고 친중 세력 몫이 늘어날 것이라 보도했습니다.

또 고위 관료들이 선거 입후보자 자격을 심사하는 위원회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홍콩에서는 민주화 시위의 영향으로 지난 2019년 구의회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을 거뒀습니다.

그러자 중국은 '애국자가 홍콩을 다스려야 한다'며 선거 제도 개편안을 추진해왔습니다.

지난해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이어 선거제도까지 바뀌면 홍콩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범민주 진영의 입지는 좁아질 전망입니다.

한편, 리커창 총리는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제시했습니다.

시장의 예상보다는 낮은 수준인데, 미국의 견제 속에서 질적 성장과 내수 확대, 기술 자립 등의 전략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