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수청' 논의 어땠길래 사의?…윤석열 향후 행보는?

<앵커>

올해 초만 하더라도 윤석열 총장이 임기를 다 채울 것 같았는데 임기를 4개월 정도를 앞두고 왜 사퇴를 했는지, 사퇴 이후에는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사퇴 배경에는 중수처 문제가 결정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을 걸고 지키겠다고 한 것은 부패와 경제·공직자·선거 등 현재 검찰이 가진 6대 범죄 수사권입니다.

이 수사권마저 중수청에 넘기고 검찰은 기소권만 갖게 되면, 부패가 완전히 판치게 하는 이른바 '부패완판'이 될 것이라는 것이 윤 총장의 주장입니다.

여권에선 윤 총장의 지난 2019년 인사청문회 당시 발언을 소환해 말이 바뀌었다고 비판합니다.

[금태섭/당시 민주당 의원 : 적법절차를 지키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유지한 채 직접수사 기능은 사실 내려놓을 수도 있다는 취지입니까?]

[윤석열/당시 총장 후보자 : 그렇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중수청 관련 법안들이 여권 내에서 무르익지 않았다는 점도 여권이 윤 총장의 진정성에 물음표를 다는 이유입니다.

법안을 논의 중인 여당 검찰개혁특위 소속 의원은 "법안의 완결성을 갖추도록 추진 자체를 선거 이후로 미루자는 의견도 나온 상태"라며, "윤 총장이 많이 초조해진 것이 아닌가"라고 했습니다.

여기에 여권에서는 현직 검사와 법관이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1년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는 이른바 '윤석열 출마 금지 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이 사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윤 총장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는 당장 기존 정당에 입당하기보다는 제3지대에서 몸집을 키운 뒤, 선거 직전 기존 정당과의 연대를 모색할 것이라는 전망이 정치권에서는 힘을 받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