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징금 · 세금 안 내는 최순영, 장롱 · 금고 안에선…

<앵커>

2천600억 원의 추징금과 세금을 내지 않고도 여전히 초호화생활을 하고 있는 최순영 전 신동아그룹 회장의 모습을 지난 1월 끝까지판다팀이 집중 보도해드렸는데요, 서울시 미납세금추징팀이 어제(3일) 최 전 회장의 집을 수색해보니 수천만 원의 현금 다발과 고가의 미술품까지 호화생활의 실상이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한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시 세금 징수 조사관들이 서랍 속을 샅샅이 뒤집니다.

[남의 전 재산을 뺏어 가면서!]

장롱에는 고급 가방이 가득하고, 금고 안에서는 현금다발이 쏟아져 나옵니다.

최순영 전 신동아그룹 회장이 사는 서울 양재동의 고급 빌라.

면적 328㎡, 30억대의 이 집은 1989년 최 전 회장이 설립한 종교단체인 횃불재단 소유입니다.

서울시에는 종교 훈련원으로 신고하고, 최 전 회장 일가가 자기 집처럼 살고 있는 것입니다.

15년간 추징금을 단 한 푼도 안 낸 최 전 회장이 횃불재단 명의로 고급차 3대를 리스해 타고 가사도우미까지 써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울시는 최 전 회장 집에서 현금 2천600여만 원과 고가의 미술품 등 20여 점을 압류했습니다.

최 전 회장 부인이 지난해 그림 87점을 35억 원에 팔았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이병욱/서울시 38세금징수과장 : 일반 서민도 누구나 납부하고 있는 주민세 6천170원(도 안 내고 있습니다.) 최 회장처럼 비양심적이고 악의적인 체납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서 조세 정의를 구현(하겠습니다.)]

서울시는 최 전 회장 호화생활의 바탕이 된 횃불재단에 대한 법인 설립 취소와 고발조치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