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간 21만 번 울린 감시카메라…군, 긴급 실태조사

<앵커>

지난달 동해안에서 있었던 이른바 '헤엄 귀순' 사건으로 우리 군 경계 시스템에 의문이 제기 됐었죠. 그런데 저희 취재 결과, 해당 사단의 감시 카메라는 1년에 21만 번이나 경고 신호가 잘못 울렸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군이 긴급 실태조사에 나섰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전방 철책에 감시 카메라를 촘촘히 설치한 과학화 경계 시스템.

수상한 움직임을 감지하면 소초 상황실 모니터에 경고음과 경고 신호를 띄웁니다.

문제는 너무 민감하다는 점입니다.

육군 자체 조사 결과 헤엄 귀순 사건이 터진 22사단의 한 감시 카메라는 1년 동안 21만 번이나 경고 신호를 냈습니다.

하루 575번, 시간당 24꼴로 울린 셈인데, 거동 수상자는 없었고 대부분 거센 바람에 반응한 사실상 오경보입니다.

22사단 전체적으로는 카메라 1대마다 평균 하루에 200번, 연간 6만 번 이상 오경보를 울린 걸로 파악됐습니다.

소초 상황실 한 곳이 이런 카메라 9대를 관리하니 밤낮없이 경보가 울리고 있습니다.

[감시병 출신 전역자 : 이벤트(경고 신호)가 1분에 한두 번씩은 계속 울리고, 저희가 그걸 일일이 사실상 다 볼 수 없는 노릇이고요. 근무설 때 노이로제가 걸릴 것 같습니다.]

지난해 7월 강화도 배수구 월북 사건, 4개월 뒤 북한 체조 선수 출신이 22사단 철책을 타고 넘은 귀순 사건에서도 과학화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국방부 조사 결과 과학화 경계 시스템이 구축된 2016년 10월부터 3년간 고장건수는 5천225건입니다.

문제가 된 22사단도 700건에 육박했습니다.

군은 중장기 대책만 만지작거리다 뒤늦게 어제(2일)부터 국방부, 합참, 육군본부, 방사청 합동으로 긴급 현장 실태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나흘 동안 22사단 등 동부전선 일대를 조사하는데, 근본적인 대책이 나올지 지켜볼 일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