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 "차분히 의견 내라"…"사마귀가 막아도 마차는 간다"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늘(2일) 작심 발언을 쏟아낸 데 대해서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당 지도부는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인데 일부 여당 의원은 사마귀가 막아도 마차는 간다며 윤 총장을 비꼬기도 했습니다.

정치권 반응은 강청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윤석열 총장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묻자 청와대 관계자는 "국회가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해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운을 뗐습니다.

그리고는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절차'나 '차분히' 같은 단어에서는 편치 않은 기색이 엿보입니다.

청와대 기류를 추가로 확인해봤더니 윤 총장의 반발이 성급했다는 목소리도 들렸습니다.

여당 지도부 반응은 '대응하지 않겠다'였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을 걸어서라도 막아야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는데 어떻게 보세요?) 그 문제를 전담하도록 검찰개혁 특위를 만들었죠?]

지난해 말 징계 파동처럼 여권이 받아쳐서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윤 총장의 존재감을 키워줄 필요가 없다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중수청 입법 논의를 주도하는 일부 여당 의원들은 달랐습니다.

황운하 의원은 '당랑거철', 즉, "사마귀가 마차 앞을 막는다고 마차가 가지 못하는 건 아니"라며 윤 총장을 비꼬았고 김남국 의원은 "임기를 불과 몇 달 남겨두지 않고 직을 건다면 우스운 일"이라고 냉소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정권과 검찰과 갈등이 임계점에 도달했다며 입법 독주를 역사가 단죄할 것이라고 윤 총장을 거들었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김승태, 영상편집 : 박정삼)  

▶ "수사권 박탈은 법치 말살"…윤석열 작심 발언
▶ 검찰 위기감에 "직 걸겠다"…박범계 "걱정 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