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김학의 과거사위 고소사건' 박준영 변호사 조사

검찰, '김학의 과거사위 고소사건' 박준영 변호사 조사
검찰이 과거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산하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김학의 사건' 조사팀에 소속했다가 사퇴한 '재심 전문' 박준영 변호사를 참고인으로 조사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어제(1일) 박 변호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진상조사단의 조사 과정에 관해 물었습니다.

검찰이 박 변호사를 소환한 것은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과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와 대검 진상조사단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앞서 검찰과거사위는 2019년 5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뇌물수수 의혹 사건의 최종 심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윤 전 고검장이 뇌물공여자인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만나 골프를 치거나 식사를 했다는 진술과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과거사위는 또 지난 2013년 김 전 차관에 대한 경찰 수사 과정에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었던 곽 의원이 개입해 외압을 행사한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재수사를 권고했습니다.

두 사람은 검찰 수사 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이후 과거사위와 진상조사단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