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누구나 즐기도록…온라인 공연도 '배리어프리'

<앵커>

장벽을 없앤다는 의미의 '배리어프리'가 요즘 문화계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해 자막이나 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장애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 공연이 등장한 것인데요,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김수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립극단이 인기 연극 '스카팽'을 온라인에서 선보였습니다.

배리어프리, 음성 화면해설 버전입니다.

[강내영/화면해설 대본 작가 : (음성 화면해설은) 시각장애인을 위해서, 영상에 나오는 시각적인 정보와 그리고 소리로 들어서는 알 수 없는 청각적 정보들을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배리어프리 연극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 버전은 통역사 2명이 역을 나눠맡아, 노래와 랩까지 실감 나게 전합니다.

배리어프리 온라인공연은 공연 영상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이나 수어 통역,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을 더합니다.

지난해 남산예술센터와 공연예술창작산실, 일부 민간극단에서 시도했는데, 국립극단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유진/서울 홍제동 : 다른 유명하고 인기 있는 연극들도 배리어프리로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공연 창작 단계에서부터 배리어프리, 즉 장애인과 비장애인 배우가 한 무대에 서는 공연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상미/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예술지원부장 : (한국에서 배리어프리 공연이) 아직은 굉장히 초창기고요, 콘텐츠도 많이 필요하고, 인프라도 많이 확충이 되어야 거기에 대해서 관객이든 예술인이든 다 같이 진행을 할 수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애 상관없이 누구나 함께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가자는 배리어프리 운동이 공연계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VJ : 오세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