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알레르기 있는데? 심장병은요?…쏟아진 백신 질문

<앵커>

오늘(26일)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이제부터는 온 국민이 백신을 맞게 됩니다. 그런데 막상 백신 접종을 하려고 하니까 이미 백신 접종을 하고 있는 나라에서 부작용 사례도 나오면서 불안한 부분도 있고, 또 궁금한 것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조동찬 의학 전문기자가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자>

인천 지역 한 요양병원은 온종일 환자들의 백신 관련 질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한명애/요양병원 간호사 : 작년에 독감 주사 맞고 사망했던 분도 있고 하니까 내가 잘못되는 것 아닌가 하는 염려도 사실 있으신 것 같은데요.]

지난해 독감 백신 접종 후 국내 사망 사례는 백신과 인과 관계가 없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4천만 명을 포함해 백신 접종자 1억 6천만 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받았지만 백신이 원인이라고 단정할 사망자는 아직 없습니다.

땅콩, 옻, 꽃가루, 항생제 등에 대해 어느 정도 알레르기가 있어도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 중증 알레르기 증세인 호흡곤란, 전신 두드러기, 쇼크 등을 겪었다면 맞지 않는 게 좋습니다. 

투석받는 환자, 심장병, 뇌졸중 환자도 접종을 받는 게 좋습니다.

다만 몸 상태가 너무 안 좋다면 의사와 상의해 미루는 게 좋습니다.

주사 부위가 아프고 빨갛게 되는 것, 발열, 오한, 두통 등이 흔합니다.

이상 반응이 아니라 면역이 형성되는 정상 반응입니다.

다만 하루 지났는데 주사 부위 통증이 심해지거나 발열, 두통 등이 사흘 이상 계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주사 맞은 후 쓰러지는 것은 미주 신경 실신인데 주삿바늘 통증이 원인인데 1분 동안 앉아 있으면 회복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