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배터리 전량 교체로 봉합?…책임 공방은 계속

<앵커>

국내·외에서 충전 중에 여러 차례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 코나에 대해 현대차가 배터리를 자발적으로 모두 바꿔주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이 차들에 장착된 배터리셀 불량으로 화재가 났을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 전기차 배터리셀에서 음극탭이 접히는 불량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음극탭이 접히면 금속성 부산물이 발생하고 이게 양극과 닿으면 합선, 즉 스파크가 나면서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터리셀 양극 부분이 불에 탄 대구 코나 화재가 이 경우일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실제 재연실험에서는 불이 나지 않아 조사를 더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전준호/자동차안전연구원 팀장 : 가능성까지는 확인한 거고요, 추가적인 화재 재연 시험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결국 지난해 10월부터 화재 원인을 조사했지만, LG배터리셀 문제를 지목하면서도 명확한 결론을 내놓진 못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인 K배터리의 위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문제라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 본격 출시를 앞두고 화재 불안감을 해소하는 게 급선무라 자발적 리콜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전히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셀 불량이 직접 원인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1조 원가량의 리콜 비용을 현대차와 LG가 어떻게 분담할지는 여전히 줄다리기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