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방통행 역주행, 중앙선 넘는 차 노려 쿵…억대 보험 사기 덜미

일방통행 역주행, 중앙선 넘는 차 노려 쿵…억대 보험 사기 덜미
▲ 고의 교통사고 보험사기

교통 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을 노려 고의로 교통사고를 10여 차례 낸 뒤 억대 보험금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습니다.

부산경찰청은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혐의로 30대 A씨 등 3명을 구속하고 B씨 등 31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오늘(24일) 밝혔습니다.

A씨 등 3명은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고의로 충격하거나 허위 교통사고를 낸 뒤 보험금 1억9천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일반통행로를 역주행하는 차량이나, 불법주차 차량으로 인해 중앙선을 넘은 차량을 노리고 범행했습니다.

이들은 보험사기를 기획한 뒤 급하게 돈이 필요한 교도소 동기나 애인, 친구 등을 끌어들여 동승자 역할을 하게 한 뒤 보험금을 더 타냈습니다.

이후 이들은 맡은 역할에 따라 보험금을 나눠 가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범 차량끼리 부딪쳐 허위 교통사고 현장을 만드는 일명 '뒤쿵' 수법을 통해 보험금을 타기도 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불법 주정차 피하려 중앙선 넘자 쿵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이들 일당은 보험금을 타려고 공범자 3명의 좌측 손가락을 망치로 내리쳐 골절을 입게 한 뒤 사고로 다친 것처럼 허위신고도 한 혐의를 받습니다.

경찰은 "본인이 법규를 위반하는 등 가해자가 된 사건이라고 해도 보험사기가 의심되면 경찰에 즉시 신고하거나, 블랙박스 영상을 보관하였다가 보험사 또는 경찰에 제출하면 혐의 입증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무려 8천809억 원으로 이중 자동차 보험사기가 40.8%인 3천592억 원을 차지합니다.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