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 영 · 프 · 독, '이란 핵합의 복원' 장관급 논의

미 · 영 · 프 · 독, '이란 핵합의 복원' 장관급 논의
이란 핵합의에 서명한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4개국 외무장관이 합의 복원을 위해 회담할 예정이라고 AFP통신이 현지 시간 17일 보도했습니다.

프랑스 외무부는 현지 시간 18일에 장-이브 르드리앙 외무장관 주최로 미국·영국·독일 외무장관이 화상회의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이란 핵 문제와 관련해 외교의 길이 남아 있다며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유럽 외무장관과 논의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앞서 이란은 오는 21일까지 서방이 핵합의에 복귀하지 않으면 NPT, 즉 핵확산금지조약 추가의정서 이행을 중단하는 등 핵사찰을 대폭 제한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란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에 독일까지 포함해 6개국과 체결한 핵합의는 이란의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미국의 대이란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합의를 오바마의 '외교적 실패'라고 비난하며 2018년 일방적으로 이를 파기하고 대이란제재를 대부분 복원했습니다.

그러자 이란도 2019년 5월부터 단계적으로 핵합의 조항의 이행 범위를 축소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핵합의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도 이란의 의무 이행이라는 조건을 내걸었고, 이란 정부는 미국이 경제 제재를 우선 해제해야 한다고 맞서면서 양측이 팽팽한 기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