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베이징동계올림픽 향해 뛰는 이들의 정체

국내 운동선수 출신 정명일 씨는 지난 2003년 중국 베이징에서 동계스포츠용품 업체를 차렸습니다.

당시 중국은 겨울스포츠의 불모지나 다름없었고,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정착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베이징동계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3년 새 스키장 유입 인구가 10배 정도 늘었고, 정 씨 회사 제품은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으며 중국 내 업계 상위권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국 관영매체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정 씨는 베이징동계올림픽 때 우리 선수단에 대한 지원을 다짐했습니다.

[정명일/베이징 스포츠용품 업체 대표 : 선수들이나 매체가 오게 되면 저희가 서비스나 봉사, 이런 것들을 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이후 한국인들의 중국 진출을 미리 모색하는 한인도 있습니다.

투자회사 이사 겸 주중 대한스키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정재광 씨는 우리 선수단의 은퇴 후 중국 진출 지원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정재광/투자회사 이사 겸 주중대한스키협회 부회장 : 선수뿐 아니라 주변 산업군에 계신 코치라든지 다양한 전문가들까지도 이런 교육적인 포인트로 연계해서….]

정부 차원의 준비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주중 한국문화원은 베이징올림픽 기간 관람객들의 한국 연계 관광을 추진하고 선수촌에 한국 홍보관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김진곤/주중 한국문화원장 : 한국 문화의 독창성, 중국 문화와의 차별성 이런 것을 부각할 수 있는 쪽으로 준비하려고….]

1년 앞으로 다가온 베이징동계올림픽, 아직은 코로나 사태로 개최가 불투명하지만 우리 선수단보다 먼저 한인들이 현지에서 묵묵히 뛰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