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정부에 블랙리스트 없다" vs "정권의 민낯"

<앵커>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어제(9일) 법정구속됐는데, 청와대가 하루 만에 입장을 내놨습니다. 문재인 정부에는 블랙리스트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국민의힘은 정권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뒤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 안 하겠다"고 했던 청와대.

하루 만에 강민석 대변인 명의로 서면 입장을 냈습니다.

"'블랙리스트'는 특정 사안에 불이익을 주기 위해 작성한 지원 배제 명단을 말한다"며 "재판부 설명 자료 어디에도 블랙리스트라는 단어는 등장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감시나 사찰도 없었고, 전 정부에서 임명한 공공기관장의 임기를 존중했다"며 "문재인 정부에 '블랙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재판부는 김 전 장관이 임기가 남아 있는 공공기관 임원들의 물갈이, 즉 교체를 위해 사표 제출을 요구했다고 판단했고, 이 과정에서 표적 감사를 지시하기도 했다고 적시했습니다.

그 결과로 13명이 사표를 냈다는 것이 재판부 판단인데 청와대의 해명은 이런 결과적 사표 제출과 '블랙리스트'로 연상되는 불순한 의도를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국민의힘은 "정권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최형두/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표적 감사와 독선적 편가르기, 노골적 법치 파괴가 블랙리스트 아니면 무엇이 블랙리스트입니까.]

청와대 주장대로라면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블랙리스트는 없었을 것이라며, 블랙리스트가 아니면 살생부냐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하 륭·김승태,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