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시간에 100명 맞는다"…백신 접종 모의훈련 첫 공개

<앵커>

정부는 백신 접종을 앞두고 모의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송된 백신을 접종하는 과정을 점검하기 위한 모의 훈련을 했습니다.

보도에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공항에서 이송해온 백신은 접종 전 초저온 냉동고에서 빼내 해동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해동이 끝나면 접종실 한쪽 멸균 공간에서 백신 한 병에 식염수를 섞고, 위아래로 천천히 뒤집은 뒤 주사기 6개에 나눠 담습니다.

[김세라/간호사 (백신 준비 인력) : 거의 1분당 한 명분 (만드는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둘이서 만들기 때문에, 두 곳에서 만들기 때문에….]

접종 대상자들은 체온 측정, 손 소독에 이어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와 의사의 예진까지 마친 뒤 백신을 맞게 됩니다.

접종 후에는 관찰구역으로 가 15분 이상 머물러야 합니다.

어제(9일) 모의 훈련에서는 접종을 끝낸 사람들이 관찰 구역으로 몰리는 문제가 확인됐습니다.

[고임석/국립중앙의료원 진료 부원장 : 이번에는 50명이 한꺼번에 들어오니까… 바깥쪽에도 필요하면 관찰구역을 만들까 얘기하고 있어요.]

중앙예방접종센터는 예진 의사 4명, 접종 간호사 4명, 주사 준비 인력 2명 등으로 팀을 꾸려, 1시간에 100명에게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명돈/중앙예방접종센터장 : 아나필락시스 같은 매우 심각한 예방접종 후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래서 스페이스(관찰 구역)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식약처는 오늘 최종점검위원회를 거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