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교안 "최서원 존재 몰랐다…박근혜 독대 월 1회뿐"

황교안 "최서원 존재 몰랐다…박근혜 독대 월 1회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국무총리 재직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실세'였던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의 존재를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황교안 전 대표와의 대담집 '나는 죄인입니다'

황 전 대표는 오늘(5일) 출간에 앞서 연합뉴스가 입수한 김우석 전 상근특보와의 대담집 '나는 죄인입니다'에서 '대통령 농단을 막지 못한 총리'라는 비판과 관련해 "대부분 청와대 인사들이 그랬듯 나 역시 '지라시(사설 정보지)'나 언론 보도를 통해서 알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총리는 국정을 수행하는 사람이지 대통령을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생활은 더더욱 알 수 없다"고 책임론을 반박했습니다.

또 "국무회의 외에는 박 전 대통령과 한 달에 한 번 독대했을 뿐 업무적인 소통만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련해서는 "태생적인 정치인은 없다. 정치 경험이 없는 것도 의지로 극복 가능하다"며 '정치인 윤석열'의 성공 가능성을 전망했습니다.

또 "정의를 수호하고자 하는 인물", "강단 있는 사람" 등으로 호평하며 "국민께서도 응원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도움을 줄 것이냐는 질문에도 "물론이다"라고 답했습니다.

황 전 대표는 "모든 대통령은 나름의 역할과 공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통합과 관련해 노력을 많이 한 분"이라고 평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분은 아직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4·15 총선 당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해서는 "구기동 자택을 두 번 정도 찾아가는 등 삼고초려 후 모셨다"면서 "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내가 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황 전 대표는 2019년 11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철회 등을 요구하며 단식을 시작하기 전날 영양제를 맞았다는 논란과 관련해 "맞은 것은 사실"이라며 "의료진이 단식 직전에 단단히 준비하라고 건의해 맞았지만, 단식 돌입 이후에는 물 외에는 전혀 섭취하지 않았고 FM대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구국의 결단으로 목숨을 걸었다"며 "단식 희화화는 국민 모독"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