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하라"

<앵커>

한강 다리 가운데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는 다리가 있습니다. 고양과 김포를 연결하는 일산대교인데, 통행료가 너무 비싸다면서 돈을 받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쌍교 기자입니다.

<기자>

고양시와 김포시를 연결하는 1.84km의 일산대교는 승용차 기준으로 1천200원의 통행료를 받습니다.

한강을 가로지르는 27개 다리 가운데 유일합니다.

km당 660원꼴로 민자 도로 평균보다 6배 이상 비싸다는 지적을 받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일산대교를 이용해야 하는 주민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김숙회/고양시 성사동 : 유일하게 여기만 받는다는게 뭔가 차별당하는 것 같기도 하고 좀 불합리하다는 그런 느낌을 주죠.]

새해 들어 이런 통행료를 폐지하라는 요구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고양시와 김포시, 파주시 세 시장이 어제(3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촉구했습니다.

[이재준/고양시장 : 교통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시민의 교통권을 확대하기 위해 설치된 일산대교가 높은 통행료를 징수하며 시민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다.]

일산대교가 최소 수입보장 협약으로 손실 위험이 낮은데도 고금리를 적용해 이용자들에게 부담시킨다고 주장합니다.

2008년 개통 당시 민간사업자는 30년간 통행료를 받기로 경기도와 협약했습니다.

주식회사 일산대교는 국민연금공단이 100%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통행료 문제를 다시 협의하기 위해 일산대교 측과 협상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산대교 측은 정부와의 실시협약에 따라 통행료가 정해 졌으며, 협약은 차질없이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