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고드름 지옥' 된 원숭이 우리…대구 동물원 학대 논란

'고드름 지옥' 된 원숭이 우리…대구 동물원 학대 논란

코로나19로 1년 넘게 영업을 중단한 동물원이 동물들에게 물과 사료도 주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 2일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비구협)는 "대구 한 동물원이 코로나 여파로 운영이 어려워지자 남은 동물들을 전혀 돌보지 않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SNS를 통해 동물원 실태를 폭로했습니다.

대구 A 동물원을 직접 방문한 비구협 측은 국제 멸종위기종인 원숭이 4마리를 포함해 낙타, 라쿤 등 수많은 동물들이 배설물로 뒤덮인 사육 공간에 방치돼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양, 염소, 토끼 등 농장 동물들은 인근 야산에 방치됐는데, 주민 민원이 들어오자 목매달아 잔인하게 죽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고드름 지옥' 된 원숭이 우리…대구 동물원 학대 논란

A 동물원의 충격적인 실태를 가장 먼저 알아채고 제보한 건 인근 주민이었습니다. 10개월 동안 방치된 동물들을 대신 돌봐온 제보자 가족이 블로그를 통해 동물들이 처한 처참한 상황을 공유한 겁니다.

제보자가 '얼음집'이라고 표현한 원숭이 우리는 개방된 천장을 통해 내려온 거대한 고드름으로 가득했습니다. 날카로운 고드름이 바닥까지 내려온 위험천만한 상황인 데다, 떨어진 얼음 조각들이 바닥을 뒤덮어 원숭이가 발 디딜 틈조차 없었습니다. 제보자는 "겨울 칼바람이 그대로 들어온다. 밥도, 물도 못 먹은 원숭이가 달달 떨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고드름 지옥' 된 원숭이 우리…대구 동물원 학대 논란

낙타는 너무 오랫동안 물을 마시지 못해 입 양 옆으로 누런 거품을 물고 있었고, 자물쇠로 잠겨 있는 우리 안 동물들은 땅바닥에 흐르는 물줄기를 핥아 먹고 있었습니다.

산 중턱에 위치한 동물원에 전기와 수도마저 끊긴 상황에서, 제보자 가족은 산 아래에서 물을 떠 수레로 날라가며 동물들에게 식수를 제공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드름 지옥' 된 원숭이 우리…대구 동물원 학대 논란

비구협은 "동물원에서는 1년간 물과 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았고, 공개된 장소에서 잔인하게 동물들을 죽였다. 이는 명백한 학대 행위"라면서 "대구시청과 대구지방환경청에 동물 학대에 의한 격리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금빛실타래' 네이버 블로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