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원전, 朴 정부 문건' 윤준병 "증거 없고 추론이었다"

'북한 원전, 朴 정부 문건' 윤준병 "증거 없고 추론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업무용 컴퓨터에서 삭제한 북한 원전건설 문건과 관련해, 상당수가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이 증거는 없고 자신의 추론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오늘(31일) 저녁 산업부가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하거나 만들어진 자료는 아니다"라고 명확하게 선을 긋자, 기존 주장에서 물러선 것입니다.

윤 의원은 오늘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 당시 작성되었다고 하더라도 일련의 과정은 이전부터 거론되었던 내용까지 검토해 취합해서 만들어졌을 개연성이 높다는 의미였다"고 말했습니다.

윤 의원은 또, "산업부 공무원이 지운 파일이 530개인데, 이 중에는 통일대박론 등 박근혜 정부 때부터 검토한 것도 있을 것"이라고도 전했습니다.

윤 의원은 앞서 오늘 오전 SBS와의 통화해서도 "문건을 직접 보지는 않았다."라며 검찰의 공소장을 보고 소셜미디어에 글을 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SBS는 입수한 공소장을 홈페이지에 공개했었습니다.

이어 '추가로 관련한 증거를 확인했거나, 당시 청와대 혹은 산업부에서 근무한 관계자에게 새롭게 확인한 사실을 토대로 글을 섰느냐'는 질문에는, "새로운 증거나 문건을 확보한 것은 없으며, 당시 청와대 근무자나 산업부 관계자와 연락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은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문건 제목을 보니 박근혜 정부 때 만든 것도 있다는, 그것을 알리기 위한 취지였다"라고 부연했습니다.

윤 의원은 "공무원이 문건을 삭제한 행위 자체는 잘한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면도, "박근혜 정부 때 만든 문건을 이번 정부에 와서 수정하면 기록되는 날짜만 바뀔 수도 있고 그런 부분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었습니다.

하지만, 윤 의원 주장과 달리 산업부는 북한 원전 건설 추진 관련 자료가 전 정권에서부터 검토된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해당 자료는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한 것은 아니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해당 문서의 작성 배경을 파악해 본 결과, 지난 2018년 4월 27일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 이후 남북 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부서별로 다양한 실무 정책 아이디어를 검토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