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북한 원전 구상은 이명박 때부터…망국적 색깔론"

민주당 "북한 원전 구상은 이명박 때부터…망국적 색깔론"
▲ 월성 원전 1호기

더불어민주당은 오늘(31일)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의혹 공세를 펴는 데 대해 북한 원전 구상은 이명박 정권 때 시작된 것이며 파쇄됐다는 문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생산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극비리 북한 원전 건설'이라는 적반하장식 막장 시나리오에 나경원 오세훈 서울시장 예비후보까지 가세한다"며 "현실 판단력을 상실한 제1야당에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신 대변인은 "북한 원전 건설 구상은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천영우 외교통상부 2차관이 처음 언급했다"며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감사 방해를 위해 파쇄됐다는 문서 대부분은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생산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습니다.

신 대변인은 "김 위원장 논리대로면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북한 원전 건설을 주장한 언론사들이 모두 이적행위를 저지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당 윤준병 의원은 어제 페이스북 글에서 "검찰은 산업부 공무원이 월성 원전 1호기 감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530개 파일을 삭제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는데, 이 중 220여 개는 박근혜 정부 당시 원전국 문서임이 밝혀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도 2018년 '판문점 도보다리 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발전소 USB'를 건넸다는 주장에 대해 "악의적 왜곡"이라며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 기가 찰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