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너진 금광에서 14일 만에 극적 구조

<앵커>

중국의 한 금광에서 폭발 사고로 매몰된 22명 중 오늘(24일) 11명이 극적으로 구조됐습니다. 그동안 생존이 확인됐던 인원을 모두 구해낸 건데, 무려 14일 만입니다.

베이징에서 송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갱도에서 구조팀이 광부 한 명을 데리고 지상으로 올라옵니다.

몸이 쇠약해진 광부는 눈가리개를 했고, 곧바로 병원으로 후송됐습니다.

중국 금광 광부 11명, 극적 생환

이어 다른 광부 10명도 추가로 구출됐습니다.

지하 580미터에 갇힌 지 무려 14일 만입니다.

[구조된 광부 : (몸 어떠세요?) 괜찮습니다. (지금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가족들에게 연락하고 싶습니다.]

지난 10일 산둥성의 한 금광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로 매몰된 광부는 모두 22명.

구조팀은 땅을 파 내려간 지 일주일 만에 누군가 관을 두드리는 소리를 확인했습니다.

이어 음식과 약품을 내려보낸 줄을 통해 지하에 12명이 있는데 연기가 자욱하다, 구조 작업이 지속되는 한 희망이 있다고 적힌 생존자의 쪽지가 올라왔습니다.

중국 금광 광부 11명, 극적 생환

매몰된 광부들의 위치가 확인되면서 구조 작업은 속도를 냈고 자원 봉사자들도 힘을 보탰습니다.

[왕하이칭/기중기 기사 : 구조팀이 기중기 없이 작업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제 기중기를 몰고 왔습니다.]

폭발 사고 당시 머리를 다친 광부 1명은 끝내 숨졌지만 생존이 확인된 11명은 모두 구조됐습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사고 사실을 30시간이나 늦게 보고한 업체 책임자를 체포하고 지방당국 고위직을 면직 처리했습니다.

11년 전 69일 만에 광부 33명을 구출한 칠레의 기적이 중국에서도 일어나길 바랐던 중국인들은 아직 연락이 닿지 않은 나머지 광부 10명의 무사 귀환도 기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