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취임식 아침부터 여야 지도부와 미사…단합 상징

바이든, 취임식 아침부터 여야 지도부와 미사…단합 상징
취임을 하루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식 날 아침 여야 지도부와 미사에 참석해 단합 메시지를 내보냅니다.

현지 시간으로 19일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식이 열리는 20일 아침 워싱턴DC 세인트매슈 성당으로 향합니다.

미사에는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와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도 초청됐습니다.

취임 당일 아침부터 여야 지도부와 나란히 미사에 참석하는 모습을 통해 단합 메시지를 내보내는 겁니다.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임기 중 격렬히 대립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일인자인 펠로시 의장을 '미친 낸시'라 불렀고 펠로시 의장은 국정연설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 뒤에서 보란 듯 연설원고를 찢는 등 극심한 갈등을 노출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과 가까운 민주당 크리스 쿤스 상원의원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하나가 되는, 바이든 당선인이 줄곧 촉구해온 단합에 대한 중요하고도 상징적 제스처"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20일 정오 취임 선서를 한 뒤 단합을 주제로 한 연설에 나설 계획입니다.

취임식 주제 자체도 '하나가 된 미국'입니다.

미국 대통령은 취임식날 대개 '대통령의 교회'로 불리는 백악관 앞 세인트존스 교회에서 예배에 참석하는데 바이든 당선인은 가톨릭 신자라 세인트매슈 성당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대통령에 취임하면 미국 역사상 두 번째 가톨릭 신자 대통령입니다.

첫 번째는 존 F. 케네디였습니다.

이 성당엔 1963년 암살당한 케네디 전 대통령의 장례식이 열려 세계적 이목이 쏠리기도 했습니다.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1979년 워싱턴DC를 방문했을 때 미사를 집전한 워싱턴DC의 대표적 성당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