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중앙은행장 "한국, 동결자금 해결 의지 보여야"

이란 중앙은행 총재가 한국에서 출금이 동결된 이란 자금 문제에 대해 "한국이 정치적 해결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압돌나세르 헴마티 이란 중앙은행 총재는 현지 시간으로 19일 블룸버그 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 당국은 동결 자금을 풀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그들이 이런 약속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고 비판했습니다.

햄마티 총재는 "한국 대표단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치적 의지가 있다고 언급했지만, 문제는 그들이 미국의 정책과 규제 역시 따르려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란 은행과 금융기구는 미국 재무부의 제재 명단에 올라있다"며 "불행히도 한국 정부는 그 압력에 굴복했고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이란과 협력하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파트너들은 우리가 인도주의적 물품을 수입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았지만, 한국 정부는 어떤 신뢰할만한 채널도 제안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 은행들은 이란 자금은 원화이고 이를 유로로 바로 환전할 수 없다는 핑계를 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제재를 우회해 유럽과 이란의 교역을 전담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V) 인스텍스(INSTEX)를 통해 한국 내 자산을 송금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가능한 옵션이지만, 두 번째 단계"라고 답했습니다.

헴마티 총재는 "첫 번째 단계는 한국 은행들이 자금을 풀고 이란 은행과 협력하겠다는 정치적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며 "우리는 그런 정치적 의지를 본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금까지 인스텍스는 실질적으로 거의 쓸모가 없었고 대이란 제재의 영향 아래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며 "인스텍스는 기대한 것처럼 작동하지 않았다. 유럽국가들이 충분한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