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문] 강창일 대사 "문 대통령, 스가 총리와 진솔 대화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필요하면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며, 스가 총리와 만나 진솔한 대화를 하고 싶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22일 부임하는 강창일 주일 한국대사는 오늘(17일) 기자들과 가진 화상 간담회에서, 자신이 지난 14일 신임장 제정식을 계기로 문 대통령을 만나 이같은 이야기를 들었다며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확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대사는 또 문 대통령이 자신에게 "한일관계 정상화, 양국 협력 체제 강화를 위해 애써달라고 당부도 했다"며 자신이 스가 총리를 만나게 되면 "대통령이 한일관계 정상화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을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대사는 최근 한국 법원의 위안부 배상 판결로 한일 갈등 고조가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 "대응 과정에서 지난날의 오류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양국 모두 "역사 문제가 경제 문제와 뒤엉키면 한일 모두에 도움이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강 대사는 특히 일본 내에서 위안부 판결에 대한 대응으로 한국을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ICJ 제소 말고도 한일 협정문에 문제가 있으면 제3국에 중재를 맡길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강 대사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한국이 만일 응하게 되면 제3국 중재에 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제동원 문제 해법과 관련해선 "서로 명분과 원칙을 살려주면서 풀어가는 해결책이 있다"며 "12가지 정도의 안이 제시돼있는데 양국 정부의 의지와 지혜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사실상 일본 정부가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한단 점을 강조했습니다.

강 대사는 또 스가 총리가 남관표 전 주일대사의 이임 인사를 거부한 걸 두고 결례 논란이 이어지는 데 대해 "개인사정이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조금 그렇게 생각이 든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선 도미타 주한 일본대사를 그제 만나 많은 얘기도 나눴다"고 했습니다.

강 대사는 한미일 3각 공조를 특히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이 한국 정부에 역사문제 해결을 압박하는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삼각 공조하에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이 세워져있고, 미국은 그걸 중시하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의 가운데에 서서) 한일 화해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대사는 답변 과정에서 "트럼프 정부에서는 일본 편을 많이 들었다", "미국이 가운데 서 있어야 하는데, 지소미아 같은 경우는 미국의 강한 의지에 따라 졸속으로 이뤄졌다"고도 언급했습니다.

다음은 강창일 대사와의 간담회 질의응답 전문입니다.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가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역사디자인연구소에서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강창일 대사 간담회 모두발언 이번에 새롭게 일본대사로 임명된 강창일이다.

부족한 저에게 이 엄중한 때에 양국관계의 정상화, 미래 지향적 관계 구축이라는 막중한 일을 맡게 됐다.

중압감 느낄 정도로 어깨 무겁다.

한일 양국은 바다를 사이에 두어 붙어 있는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무려 2천 년 가까운 역사 공유하고 있어.

그동안 서로 좋은 때도 있었고 나쁜 때도 있었다.

특히, 8~11세기에, 그리고 17~20세기 전반에 서로 문물을 교류하며 융성할 수 있었다.

근데 임진왜란 7년과 일제강점기 35년간 아픈 과거 갖고 있고, 그러한 역사 경험은 아직까지 우릴 짓누르고 있어.

역사 갈등의 문제다.

그러한 상처를 치유하여 두 손 잡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발목 잡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일본 두 이웃이 좋은 관계를 맺고 공생 공영하는 건 두 국가와 국민 위하여 좋은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다.

지금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최악의 상황이다.

과거 역사갈등으로 많은 고비 있었으나 그 일은 그것이고 경제 안보 등에서 협력하면서 잘 극복해와.

그런데 지금은 역사갈등에서 경제 안보 분야로까지 전선 확대돼버렸다.

그래서 최악의 상황이 된 것이다.

어떻게 이를 극복해나갈 것인가 하는 것은 양국이 갖고있는 큰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금 두 나라는 교류 협력하며 같이해야 할 일이 산적해있다.

경제협력, 안보협력, 한미일 3각 공조체제의 강화, 코로나19 공동 대응,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저출산 인구 감소, 지역균형 발전 문제 등 이루 다 헤아려갈 수 없을 정도다.

이제 역사 갈등 문제는 머리 맞대서 진지하게 논의하여 정치적 해결책을 모색해나가야 한다.

그러면서 공생 공영 미래 만들기 위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의 프로젝트는 힘차게 추진돼야 한다.

그동안 양국은 다양한 대화 통해서 과거사 문제에 있어서, 서로 왜 그러는지를 어느정도 알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한다.

해법과 관련해서도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그런 논의들을 잘 수행해서 해결책을 강구해나가려는 의지와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뒤에서 당기는 힘이 센지, 앞에서 당기는 힘이 센지 그것에 의해서 양국의 미래 결정될 거다.

최근 한일 양국은 강제동원 관련 한국 법원 판결 둘러싸고 적지 않은 갈등 겪어왔고 현재도 진행 중.

그 과정에서 우리는 역사문제가 경제문제에 엮이게 되면, 한일 모두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교훈도 또한 얻게 됐다.

며칠 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국 법원 판결 있었다.

그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지난날 오류를 반복해선 안될 것이다.

이제 대사로서 공생 공영의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이라는 막중한 업무를 부여 받고서, 소명감 갖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려고 한다.

감사하다.

▲ 질의응답 [질문] 강제징용 문제도 그렇고 위안부 1심 판결도 마찬가지로 일본 시각에선 한일청구권협정이라는 수교 협정이라는 기본적 외교 틀 깨트리는 판결이란 입장이다.

우리 정부는 법원 판결 지키는 틀 하에서 외교대책 찾으려는 입장 고수했는데, 절충 지점이 보이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역사갈등 풀어나갈 계획인지? 개인적 의견 말씀해달라 [답변] 우선은 일본에서는 1965년 한일협정 체제를 깨는 게 아니냐 부정하는 게 아니냐고 하지만, 우리 정부는 한일협정 체제가 계속 유효하고 엄중히 지키고 있다는 거다.

역지사지 차원에서 일본의 입장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이번에 강제징용 문제는 정확히 아셔야 하는 게 개인이 일본 민간 기업에 대해서 민사재판으로 사법부에 제소한 사건이다.

일본 정부도 아니고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대해서 한 것도 아니다.

여기에 대해선 국제법적 여러 해석 있을 수 있으나 한일협정 체제는 유효하다, 이것은 양쪽 정부가 알리고 있다.

일부 한일관계를 좀 부정하는 것이라고 이렇게 주장하고 강변하는 분 있긴 있는 것 같습니다만, (한국 정부는) 존중하고 있다.

한일 협정체제 깨지면 대한민국과 일본의 관계는 완전 깨지는 거다.

[질문] 우리 정부에선 문희상안도 제기했고, 판결 틀 안에서 외교적 대안을 제안했지만 일본이 거부해왔다.

이걸 어떻게 절충할지 의견이 궁금하다.

[답변] 여러가지 서로 명분과 원칙을 지켜주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고 생각하고, 많은 분들 전문가들로부터 제시되었다.

무려 제가 파악한 것만 12가지 안 정도 제시돼있기 때문에.

저는 양국 정부의 의지,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질문] 말씀한 12가지 안들 중에서 소개해줄 만한 안은? [답변] 많이 있는데, 이 자리에서 소개 못하겠고 언론에 소개한 것만으로도 많이 있다.

그거 한 번 보시고 부족하다면 이메일 보내달라.

[질문] 스가 총리가 남관표 전 대사 접견 거부했다는 뉴스 있는데,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도 있다.

대사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답변] 글쎄요.

그게 조금..

결례..

저도 조금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뭐 이렇게 강하게 얘기하면 안 되겠고요.

떠나는 이임 인사인데 받아줬었어야 하지 않느냐 생각하는데 개인 사정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저도 언론 보도만 봐서.

왜 못 만났는지 인사 못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도미타 주한 일본대사, 지금 미국 대사로 가는데 만나서 많은 얘기도 나눴다.

그저께.

[질문] 문 대통령과는 신임장 제정식 등을 계기로 해서 만났을 것 같다.

그리고 비서실장도 만났을 것 같은데, 특별히 이번 부임을 계기로 해서 대통령이나 실장이 대사께 부탁이나 당부의 말씀 전한 게 있는지 궁금하다 [답변] 실장님과는 얘기 나눈 바 없다.

제가 대통령님 말씀을 듣고 그런 상황이었다.

첫째 대통령께서는 강력한 의지 갖고 있다는 걸 다시 제가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저한테 한일관계 정상화, 양국 협력체제 강화를 위해서 애써달라는 당부 말씀도 계셨다.

또 하나는 일본의 동경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필요하면 어떠한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말씀도 하셨다.

그래서 스가 총리도 만나서 진솔하게 얘기하고 싶다는 말씀도 하셨다.

강력한 의지를 갖고 계신다.

[질문] 문 대통령이 일본의 동경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필요하면 어떠한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한 거고, 또 직접 스가 총리도 만나서 진솔하게 얘기하고 싶다는 말씀도 했다는 건가? [답변] 네.

그렇다 [질문] 일본에서 ICJ 제소 만약 한다면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어떤 복안 갖고 있는지, 혹시 대응 하지 않을 건지 대사 고견 묻고 싶다 [답변] 이건 제 개인 의견이 있을 수 없고요.

우리 외교당국과 청와대에서 진작에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

ICJ, 일본에서도 확실히 얘기한 건 아니고 일본 언론 통해서 제소한다는 얘기가 있을 따름이다.

ICJ 제소 말고도 다른 것도 있다.

한일 협정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제3국에 중재 맡길 수 있는 조항도 있다.

이 2가지안에 대해서 만일 응하게 되면, 응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개인 얘기는 제가 말씀드릴 수 없어서 죄송하다.

이게 국회의원, 정치인과 대사가 다른 지점이다.

(웃음) [질문] 지일파 의원, 전직 외교관 등 각계 분야 전문가들이 어우러져서 문제를 풀어가야 할 것 같은데, 코로나 어려움도 있겠지만, 강 대사가 부임하면 각계 교류 대화 기대해도 될지? 계획이 있을지? [답변] 네 기대하십시오.

가자마자 일본 경제인들도 만나야 하고 일본 언론사 근무하시는 분들도 만나야 한다.

한국에서도 제가 한일 의원 연맹 회장하면서 일본 올림픽 성공 위해서 우리 의원연맹 내에 위원회도 만들고 강제동원 풀기 위해 많은 경제인들과도 접촉해왔다.

경제보복 때문에 손해 보는 게 일본 경제인, 한국 경제인들인데, 그분들과도 자주 만나 얘길 들었다.

그리고 한국 정부에서도 본격적으로 그런 대화들이 오갈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올림픽이 있어서 그렇다.

저도 그런 부분, 아주 역점 두고 있는 사안이다.

[질문] 가면 스가 총리와도 인사 할 거고 일본 정부와도 접촉하실 텐데 일정 확정된 게 있나? [답변] 가자마자 2주간 자가격리해야 한다.

일단은 정계 지도자분들, 저는 또 의원연맹 간사장 하면서 많은 지인들이 있다.

공식적으로 스가 총리 만나야 하고.

각 당, 여야도 방문해야 한다.

[질문] 스가 총리 만날 때, 문 대통령이 전해달라고 한 메시지가 있었을 것 같은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실지? 그리고 대통령 메시지 외에 대사가 직접 스가 총리에게 꼭 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뭔가? [답변] 우선 대통령님의 메시지는 없었다.

대통령님께서 제게 당부한 말씀들을 전해 드릴 거다.

우리 대통령님께서는 한일관계 정상화를 엄청나게 기대하고 있다는 걸 말씀드리겠다.

제가 스가 총리 만나면 얘기하려고 한다.

'한일관계 정상화, 협력 체계의 강화는 일본과 일본국민, 그리고 대한민국과 대한민국의 국민 위해서 좋은 것이다.

그래서 풀어나갑시다', 이런 식의 말씀을 제가 대사로서 그리고 역사학자로서 말씀을 드리고 싶다.

[질문] 주일 한국대사관 운영도 책임지게 될 텐데, 어떤 운영철학이나 어떻게 대사관을 꾸려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지 궁금하다.

[답변] 제가 외교관 출신 아니고 정치인 출신이어서 잘 모르겠다.

(웃음) 지금 공부를 많이 하고 있다.

대사관 어떻게 운영되는지 공부도 많이 하고 있고.

우리 대사관에 공사님들 아주 탁월한 실력 갖고 있는 분들이 있다.

그 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문제 서로 논의하고 일정 같은 것도 조정해야 할 것이다.

우리 강제동원 문제뿐 아니라 재일동포 50~60만 명도 계시다.

또 한국 사람들 중에 일본에 나가서 사업하는 분들도 엄청 많다.

이런 분들 고충이나 애환도 쭉 듣고 같이 풀어가야할 것이다.

저도 과거 12년 정도 유학을 했던 경험이 있다.

또 동포분들 애환을 알고 있다.

같이 노력해서 같이 한을 풀어 드리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다.

[질문] 한일 위안부 합의가 양국간 공식 합의라는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는지, 그리고 그렇다면 한국이 합의 이행을 방치한다는 일각의 문제제기에 대한 입장이 뭔가? [답변] 우선 위안부 합의는 존중한다고 정부에서 발표했다.

위안부 문제 핵심은 그거다.

불가역적, 최종적 용어가 있는데, 정부가 문제 제기 안 한다는 거다.

아직까지 2015년 12월 이후에 한국 정부는 한 번도 문제 제기하지 않았다.

다만, 일본에서 혹자들은 재단 해산될 걸 보고서, 위안부 합의 파기가 아니냐, 이런 주장이 있는데 그건 사실과 부합하지 않다.

위안부 재단은 이사들이 사표를 내버렸다.

그래서 재단이 저절로 없어진 거다.

또 그때 들어온 돈 중에서 몇 십 억은 그대로 은행에 보관돼있다.

한국정부는 합의를 파기한 게 아니고 또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는 걸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

이 사실관계에 대해서 그렇다.

[질문] 강제징용 해법 관련 한일 정치권을 포함해 물밑에서 오간 여러 논의 중에서 진전을 보이거나 이견 해소에 약간이라도 근접한 안이 있는 상황인지? [답변] 제가 국회에선 여러가지 주장들을 했지만, 대사가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얘기 못하는 걸 양해해주시길 바란다.

서로의 명분과 원칙 살려주면서 풀어나가는 해결책, 해법이 있다.

인간의 지혜는 위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혜를 모아서 뭔가 진지하게 논의하게 되면 방법 찾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고 있다.

법은 법은 법이고, 정치적으로 풀어나가야죠.

[질문] 방금 한 말씀 관련해서, 정치적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했는데 일본에서 반발하는 건 한국 정부에서 일본 기업 자산이나 일본 정부 자산을 압류하지 않겠다는 확신을 준다는 건데, 이걸 어떻게 풀어가실지? 법원에서 결정 내리는 사안이기 때문에 대사로서 어떻게 조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답변] 우선 법 얘기한 건, 정부는 정부고.

3권 분립이 돼있다.

사법부가 할 부분이 있고 정부가 할 부분이 있다고 얘기한 거다.

실제로 압류까지 가려면 시간 많이 걸릴 거라고 생각한다.

시간 충분히 있기 때문에 압류까지 최악의 상황으로 빠지지 않기 위해서 양국은 지혜 모아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린다.

오늘 하루 아침에 압류되지 않는다.

양국 정부가, 저도 대한민국 대사여서 열심히 노력하겠지만, 그 상황까지 안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질문] 바이든 행정부가 곧 출범을 앞두고 있는데, 동맹을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에 따라 한미일 삼각 공조 체제를 더 결집해야 한다는 요구나 목소리가 더 강해질 것 같다.

이게 일각에선 우리 정부에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 특히 역사문제 때문에 한국이 먼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식의 압박으로 들어올 거란 시각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답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자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이다.

그리고 과거에 트럼프 정부에서는 일본 편을 많이 들었다.

미국이 가운데 서 있어야 하는데.

지소미아 같은 경우는 미국 강한 의지에 따라서 이뤄진 거 아니겠습니까? 졸속으로 이뤄졌는데 수용했다.

그래서 일본에 기울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삼각 공조가 되는 거다.

삼각 공조하에서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세워져 있고, 미국은 그걸 중시하기 때문에 가운데 서서 한일 화해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일 거라고 알고 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