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터뷰] 나경원 "어떤 조건에도 단일화 응한다, 다만…"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SBS에 있습니다.

■ 방송 :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월~금 (14:00~16:00)
■ 진행 : 주영진 앵커
■ 대담 : 나경원 전 의원
--------------------------------------------

"출마 선언한 이태원 먹자골목, '코로나 직격탄' 상징적 장소"
"코로나19·부동산, 서울 핵심 현안…현장에서 뛰겠다"
"서울시장 재도전…마음가짐 남다르다"
"정권 심판 적임자 자신…단일화 꼭 필요"
"원정 출산 의혹, 주장 자체가 비합리적"
"다음 세대를 위한 대한민국 만들 것"

▷ 주영진/앵커: 지난번에 민주당 우상호 의원에 이어서 이번에는 국민의힘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나경원/전 의원: 안녕하세요?

▷ 주영진/앵커: 요즘 일정이 상당히 바쁘신 것 같아요. 오늘도 다른 일정 하다가 급하게 오신 것 같은데.

▶ 나경원/전 의원: 불러주셔서 그냥 달려왔습니다.

▷ 주영진/앵커: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이태원 먹자골목에서 하셨던데.

▶ 나경원/전 의원: 네, 그랬습니다.

▷ 주영진/앵커: 이유가 특별히 있습니까?

▶ 나경원/전 의원: 뭐 그 코로나로 인해서 자영업자분들이 굉장히 아파하시는데 아주 그 직격탄의 상징적인 거리가 이태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태원 먹자거리를 선택했고요. 결국 이제 1년 2개월짜리 서울시장이 해야 될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해야 될 것이 코로나를 극복하는 것, 결국 코로나로 인해서 위기에 빠진 우리 서울 시민들을 구해내는 것이다 생각해서 그 상징적 의미로 이태원 먹자골목에서 했습니다.

▷ 주영진/앵커: 운동화를 또 신고 했다 그래서 기자들이 그 부분 질문도 많이 했던데 말이죠.

▶ 나경원/전 의원: 그날 길도 질척거리잖아요. 그렇기도 하고 사실은 이제 이번 서울시장은 시장실에 앉아 있을 시간이 없을 것 같아요. 저는 늘 이야기하는 것이 디테일은 현장에서 나온다, 답은 현장에서 나온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동안 이제 코로나 방역이나 이런 걸 보면 '너무 탁상 방역 아니냐, 일방적 방역이 아니냐, 또 그에 관한 대책 역시 그런 일방적 대책 아니었냐.'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실 없이 정말 현장으로 뛰어가서 현장의 어려움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해결해줘야 된다. 그런 의미에서 현장을 좀 뛰어다니겠다. 이런 의미였습니다.

▷ 주영진/앵커: 우문현답이라고도 많이 하죠, SNS에서 젊은 분들이.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그래서 운동화를 신고 출마 선언을 하셨다.

▶ 나경원/전 의원: 우문현답.

나경원 인터뷰

▷ 주영진/앵커: 그러면 그렇게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 서민들 위해서 서울시민, 어떤 정책적 복안, 구상을 갖고 계시는지 한번 간단하게 말씀해주시겠습니까?

▶ 나경원/전 의원: 일단 지금 가장 우리 서울시민들이 제일 아파하시는 거 코로나 그리고 부동산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굉장히 힘드신 분들, 결국 제가 내놓은 여러 가지 안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긴급민생안정기금 6조 원을 만들어서 정말 필요하신 분들 초저리 대출해드리려고 그럽니다. 1% 정도로 계산을 하고 있는데요. 예컨대 정말 한두 달이 무슨 원가 무슨 대금만 납부하면 되는데 그거 못해서 문 닫는 자영업자나 또 소상공인을 좀 막아드리고 한두 달 전세자금이 조금 차이가 있어서 어려워서 대출받기 어려운 분들 좀 해드리고 이런 식의 것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 주영진/앵커: 항상 재원 마련이 좀 고민이 되시겠어요? 그 6조 원을 마련하는 재원은.

▶ 나경원/전 의원: 재원 마련은 저희가 좀 계산을 해봤는데요, 실질적으로 시 살림을 조정하면 충분히 마련할 수 있는.

▷ 주영진/앵커: 시 살림을.

▶ 나경원/전 의원: 네, 시 살림 다이어트를 비롯해서 저희가 좀 정리해 봤습니다. 그래서 재원 마련에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이렇게 봤습니다.

▷ 주영진/앵커: 나경원 전 의원 하면 국민의힘에서 아마 인지도, 지명도에 있어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의 인지도와 지명도를 갖고 계신데 많은 분들이 어? 하실 수도 있는 게 10년 전에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을 하셨어요. 그 당시 한나라당 후보죠?

▶ 나경원/전 의원: 네.

▷ 주영진/앵커: 고 박원순 시장과 맞붙어서 패배를 하셨는데 10년 만의 재도전이 되는 거네요, 그러면.

▶ 나경원/전 의원: 그렇습니다. 뭐 그 당시 선거는 굉장히 어려운 선거였죠. 우리 시장께서 자리를 내놓은 선거였고.

▷ 주영진/앵커: 오세훈 전 시장.

▶ 나경원/전 의원: 그리고 지금 또 나오시는 우리 안철수 대표께서 그 당시 굉장히 국민들한테 인기가 있었죠. 그 인기를 오롯이 박원순 전 시장한테 손 들어줘서 다 업어준 그런 시대라서 누가 나가도 지는 선거였습니다. 당의 강권에 의해서 나가게 되었는데 저는 뭐 10년 동안 그동안 정말 국회에서 더 많은 국정 경험도 했고 또 의정활동을 하면서 더 많은 어떤 좀 정치적으로는 더 제가 많이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10년 동안 우리 서울에서 제일 계속 국회에서 일을 했고 물론 제가 정치 공백기는 있었지만. 그래서 다시 도전하는 또 마음가짐은 좀 남다르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주영진/앵커: 이번에 선거 구도가 특히 국민의힘 측면에서 보면 좀 애매하다고 할 게 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번에 도전하겠다고 선언을 하고 야권 후보 단일화. 안철수 대표가 이미 단일후보 이야기를 하고 다닌다는 말이죠. 김종인 위원장은 '무슨 소리냐, 어떻게 단일후보냐, 우리 후보도 안 정해졌는데.' 나경원 전 후보께서는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단일화는 해야 한다.

나경원 인터뷰

▶ 나경원/전 의원: 저는 단일화는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요새 이제 뭐 '국민의힘 지지율이 올라간다.' 이렇게 얘기들 하시는데 사실은 지금 이제 정권 심판의 그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결심을 하게 된 이유도 그중에 하나인데요. 실질적으로 뭐 윤석열 검찰총장 찍어내기 사건이라든지 또는 공수처를 일방적으로 법을 통과시키면서 일방적으로 몰아붙인다든지 이런 걸 보면서 국민들께서 '야, 이 정권에 대해서 조금 브레이크를 걸어주어야겠다'는 생각이 크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정권 심판의 적임자로서 저는 제가 그 적임자가 아닌가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아시다시피 원내대표 하면서 누차 이야기했던 것이 현실화 되었거든요. 그래서 그런데 이제 이 정권 심판에 국민의 마음을 모으기 위해서는 우리 야권의 단일화는 저는 아주 필요한 일이다. 단일화는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저는 뭐 어떤 조건이라도 단일화에 응할 생각입니다. 다만 제가 지금 우리 당의 경선 후보로 이제 뛰고 있는 것입니다. 먼저 경선에서 제가 우리 당의 후보가 되어야 되기 때문에 지금은 좀 경선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영진/앵커: 나경원 전 의원 개인적으로 보면 좀 억울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원내대표 하면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의 어떤 충돌 과정 또 조국 전 장관 자녀 문제가 불거지면서 나경원 전 의원 또 자녀 문제가 불거지고.

▶ 나경원/전 의원: 가짜뉴스죠, 가짜뉴스.

▷ 주영진/앵커: 일각에서는 이른바 밉상이다, 이렇게 SNS에서 상당히 강한 비판 댓글도 많았었는데 어떻습니까? 그러다가 총선 패배라고 하는 또 시련도 겪었는데 지난 1년여의 시간들 돌이켜보면 어떠세요?

▶ 나경원/전 의원: 글쎄요, 참 힘든 1년이었어요. 원내대표 하면서 아마 제일 앞장서서 이 정권과 맞섰기 때문에 또 이 정권을 좋아하시는 분들한테는 제일 미운 상대였겠죠. 그런데 사실은 뭐 2018년 11월에 노영민 실장을 만났을 때 노영민 실장이 그런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대통령 비서실장께서 '아, 지역구 관리가 잘 돼 있더군요' 그런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때까지만 해도 제가 그렇게 미움을 받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이제 그때부터 11월, 1월, 2월 해서 모 방송국에서, 공중파 방송국에서 한 3차례 45분짜리 프로그램 방송을 하고 또 그밖에 국회에서 여당에서 계속 끊임없는 가짜뉴스로 저를 공격했죠. 굉장히 아팠고 그것이 제가 잘못한 것도 더 크겠지만 그것이 총선 낙선으로 이어졌습니다. 다행히도 그렇게 가짜뉴스로 공격하던 것이 작년 12월 24일에 모두 무혐의로.

▷ 주영진/앵커: 서울중앙지검에서.

▶ 나경원/전 의원: 그러니까 뭐 저는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저한테 크리스마스 선물 줄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뭐 검찰에서 이거 마냥 들고서는 아무 가짜뉴스라고 말씀드린 것처럼 정말 이 사건조차 안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냥 들고 있으면 저로서는 아무것도 못하는데 이걸 계속 들고 있는 것 아닌가 하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검찰도 뭐 여러 가지 검찰 내부 사정을 보면서 정말 진실대로 판단을 해줘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주영진/앵커: 그리고 그러면서 아들이 군에 입대하는 날인가요?

▶ 나경원/전 의원: 네.

▷ 주영진/앵커: SNS에 사진과 함께 아들에게 미안하다, 그러면서 사진과 함께 출생증명서 같은 서류를 올렸던데 말이죠.

▶ 나경원/전 의원: 소견서를 보냈어요.

▷ 주영진/앵커: 소견서.

▶ 나경원/전 의원: 먼저.

▷ 주영진/앵커: 갖고 계시던 건가요?

▶ 나경원/전 의원: 제가 2018년에 원정출산 의혹이 제일 먼저 저한테 공격하기 시작한 포인트였는데요. 그게 나올 때 바로 그 당시에 병원에 가서 출생을 증명할 서류를 좀 떼어오라고 저희 비서관에게 부탁을 했었고요. 그때 뭐 출생을 증명할 수 있는 소견서 그리고 출입국관리기록원을 다 뽑아놨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때 생각에 분명히 이제 그 주장 자체가 합리적이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LA에 있는 모 산후조리원에서 제가 저희 아들을 출산했다. 이것이 허위사실의 요지였는데요. 그 산후조리원 개원 시기하고 저희 아이의 출산 시기가 달랐습니다. 그 산후조리원은 저희 아이가 태어난 때로부터 3년 후에 개원된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렇게 반박을 한다면 이거는 충분하다고 생각을 했고 이렇게 허위의 주장에 대해서 완전히 근거 없는 허위 주장에 대해서 일일이 뭐 제가 서류를 내놓고 증명을 한다는 것이 그 건은 매우 간단한 거지만 그다음에 막 얘기하는 것들이 한 장의 서류로 해결되지 않는. 이 서류도 내야 되고 저 서류도 내야 되고 한마디로 그런 거였기 때문에 저는 안 하는 것이 맞다. 다만 저희 아들이 군대를 갈 때는 제가 이걸 올려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총선 과정에서도 늘 이렇게 원정 부대가 있었어요. 그러면서 저희가 유세하면 늘 쫓아다니면서 '아들 국적이 어디예요?' 이렇게 물어보고 했었는데 그래서 이번에 아들 군대 가면서 제가 그 서류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뭐.

▷ 주영진/앵커: 아드님은 혹시. 예, 말씀하시죠.

▶ 나경원/전 의원: 많이들 아시다시피 그 서류 공개해도 뭐 이게 뭐 허위 서류니 하는 이야기를 또 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참 아, 세상에 참 진실과 거짓이 뒤바뀌는 것 같고요. 이게 너무 편을 갈라서 정의나 진실을 다르게 보는 것 같아서 참 안타깝습니다.

▷ 주영진/앵커: 대한민국에 태어난 남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갔다 오는 곳이 군대인데 정치인의 아들이 또 군대 가는 문제는 조금은 또 다를 수 있을 것 같고 더군다나 어머니가 상당히 이런 정치적 공격을 많이 받은 걸 아들도 알고 있을 텐데 그때 떠나던 날 같이 못 가셨다고 글을 올리신 것 같아요.

▶ 나경원/전 의원: 제가 또 패스트트랙 재판으로 못 갔는데요. 어제 이제 소위 군대 보낸 엄마들끼리 눈물 상자라 그래요. 어제 왔습니다, 얘가. 군 입대한 지는 꽤 됐는데 입대한 그 아이들 중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11명이 나오는 바람에 늦게 오더라고요. 늦게 왔다고 하는데 거기에 편지까지 왔는데 미안해하지 말라고 썼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더 미안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아이가 군대 가는 건 사실은 아이의 스케줄에 따른 거죠, 제 스케줄이 아니라. 그런데 많은 분들은 또 군대 보내는 게 엄마의 스케줄 아니냐 이렇게 생각할지 몰라도 요새 자식, 엄마 마음대로 되나요? 자기가 대학 졸업하고 군대 가겠다고 했고 자기 스케줄 따라 가게 되었습니다.

▷ 주영진/앵커: 이런 상황에서 이제 아들은 군대 보내고 출생증명서도 공개했고 검찰에서는 그동안 제기됐던 뭐 아들의 논문 제1 저자 등재, 이런 갖가지 의혹에 대해서 고발된 사건들에 대해서 무혐의 처분 내지는 불기소 처분, 공소권 없음 다 이제 깨끗해졌다, 클리어됐다라고 보통들 표현하는데 이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셨어요. 2002년에 정치권에 입문하셨죠?

▶ 나경원/전 의원: 네, 그렇습니다.

▷ 주영진/앵커: 이회창 총재 시절. 19년이 지나갔는데 어떻습니까? 정치라는 걸 해보니까 정치는 과연 무엇을 하는 사람이다. 내가 이제 이만큼의 사랑과 지지를 받았으면 그만큼의 비판도 받았지만 또 무엇을 해야 하느냐.

▶ 나경원/전 의원: 결국 정치인마다 정치하면서 하는 생각하는 꿈이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정치를 시작하면서도 우리가 살던 시대의 대한민국보다는 저희 아래 세대가 사는 대한민국을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이런 꿈을 가지고 시작을 했고요. 그 더 좋은 대한민국에는 많은 것을 포함하겠죠. 그런데 그런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했는데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고 또 사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는 도전하게 된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지금 뭐 사실 제가 아까 정권 심판 이야기를 했지만 이 나라를 나쁘게 하려고 그런 의도는 없다고 그런 생각을 하지만 결국 이 정부의 정책이나 이런 것이 과연 우리의 미래에 도움이 될까라는 점에서 상당히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어서 시장에 도전하게 되었고요. 그래서 저는 제가 늘 생각하는 게 정치꾼은 다음 선거만 생각하지만 정치인은 다음 세대를 생각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좀 다음 세대를 위한, 이게 또 엄마 마음인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더 좋은 대한민국에서 살게 하겠다 이런 생각으로 정치했고 계속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

▷ 주영진/앵커: 야권의 단일후보가 될 자신이 있으십니까? 국민의힘 경선부터 돌파하셔야 될 텐데.

▶ 나경원/전 의원: 뭐 제가 삼행시를 한번 지어봤어요.

▷ 주영진/앵커: 아, 그러세요?

▶ 나경원/전 의원: 나.

▷ 주영진/앵커: 나.

▶ 나경원/전 의원: 나경원이.

▷ 주영진/앵커: 나경원이. 경.

▶ 나경원/전 의원: 경선에서는 원톱이다.

▷ 주영진/앵커: 다른 국민의힘 후보들이 기분 나빠하시겠는데요?

▶ 나경원/전 의원: 제가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입니다. 노력해서 그렇게 하겠다는 말씀이고요. 국민의힘 경선이 끝나고 나면 단일화 논란, 문제가 제기될 텐데요. 저는 정책과 또 저의 비전으로 열심히 시민들께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노력하겠습니다.

▷ 주영진/앵커: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경선이 본격화하고 예비경선 끝나고 나면 아마 본 후보들이 결정되면 또 이렇게 토론할 수 있는 기회에서 만나 뵐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듭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