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형 경항모' 윤곽…전투기 최대 16대 탑재

<앵커>

해군이 미래 해상전력의 핵심으로, '경항공모함' 진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1세기 거북선'으로도 불리는 한국형 경항모의 구체적인 윤곽이 나왔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해군은 바다 위 군사기지 경항공모함 2030년 진수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부석종/해군참모총장 (신년사 중) : '21세기 거북선'을 지금부터 건조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지난달 30일 합참에서 경항모 사업 추진을 결정했는데, 이보다 며칠 앞서 현대중공업이 개념설계를 마무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개념설계는 함정의 핵심 구조와 성능을 결정하는 함정 건조의 첫 단추입니다.

개념설계 결과, 한국형 경항모는 함정 순수 중량만 3만 톤 이상, 길이는 250m 이상입니다.

해군 최대 함정인 독도함보다 50m 이상 길고, 일본의 헬기항모 이즈모보다도 큽니다.

수직이착륙 전투기 12대와 해병대 상륙·공격헬기 8대 탑재를 기본으로 하고 헬기 수를 줄이면 전투기를 최대 16대 실을 수 있습니다.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함교를 분리해 이중 함교 형태로 건조합니다.

[차동길/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 교수 : 경항공모함은 향후 주변국과 영유권 분쟁, 해상교통로 마찰 등 갈등이 불거졌을 때 국가 이익을 보호하는 동북아의 균형추가 될 것입니다.]

개념설계 다음 단계는 경항모의 본사업인 기본설계입니다.

군은 올해 안에 사업자 공고를 내고 본격적으로 기본설계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