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당 총비서 추대…김여정은 승진 명단 제외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 자리에 올랐습니다. 예전과 권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김일성, 김정일과 같은 자리에 오르면서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김여정은 이번 승진 명단에서 제외됐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 직함을 추가했습니다.

[조선중앙TV : 일치한 의사와 소원을 반영하여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 것을 결정한다.]

집권 초기 제1비서, 지난 2016년 노동당 위원장에 이어 당내 공식 직함이 총비서로 바뀐 겁니다.

'영원한 총비서' 아버지 김정일 사후에 공석으로 놔뒀던 직책을 직접 맡으며 최고지도자임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당 중심 기조에 더욱 방점을 찍겠다는 의지를 보인 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조한범/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2016년 양복을 입고 7차 당 대회에서 정상 국가화를 지향했다면, 위기에 직면한 김 위원장이 인민복을 입고 다시 사회주의 체제로, 비서국 체제로 (회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미·대남 정책까지 관장하던 '사실상의 2인자' 김여정은 기존에 갖고 있던 정치국 후보위원 자리에서 제외되는 인사가 났습니다.

일각에서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도 나오지만, 정부 고위 관계자는 "앞으로 어떤 역할을 맡을지 주시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김 위원장 최측근 조용원은 제1부부장에서 서열 5위의 정치국 상무위원까지 약진했습니다.

대미·대남 담당 비서 자리가 아예 발표되지 않았고 미국통인 최선희 지위는 낮아진 반면, 중국통인 김성남은 당 부장으로 올라서는 등 달라진 대외 기조도 엿보였다는 평가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