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 국민 대상 무료 접종 추진…백신 선택권은 없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전 국민 백신 접종을 약속했습니다. 그럼 나는 언제, 어떤 백신을 맞을 수 있을지 궁금해하실 텐데요. 일단 개인이 백신을 골라서 맞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남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될 시기를 정부는 여러 차례 다음 달로 못 박았습니다.

국내에서 위탁 생산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을 시작할 가능성이 큽니다.

2분기 얀센, 5월에는 모더나 백신이 들어오고, 화이자 백신이 늦어도 3분기에는 도입된다지만 개인이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순 없습니다.

보관이나 유통 방식이 다른 4개 회사 제품을 한두 기업이 담당하기는 어려워서 통합 유통센터처럼 별도 물류 체계를 만드는 방법을 검토 중입니다.

백신을 실제 맞는 곳은 위탁 의료기관 또는 별도의 접종센터, 둘 중 한 곳입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백신) 종류에 따라서 사전에 준비할 것과 또 보관·유통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특수성을 감안해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이때 백신 비용·접종 비용 모두 무료로 진행하고, 건강보험 재정으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현재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와 종사자,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등 3천2백만~3천6백만 명이 우선접종대상자로 꼽힙니다.

방역 당국은 시설의 범위와 만성질환의 종류 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인원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달 중 백신 접종 세부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