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1일 만에 400명대…"다음 주 600∼700명대"

<앵커>

추가 확진자는 451명으로, 41일 만에 400명 대로 내려갔습니다. 1천 명을 넘나들던 환자 숫자가 많이 줄어들기는 했습니다만, 당국은 여전히 위험 요인이 많아서 일주일 뒤에도 하루 확진자가 600~700명씩 나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10일) 추가된 신규 확진자는 451명.

3차 유행이 본격화하면서 확진자 수가 400명대에 머문 건 지난해 12월 1일 이후 처음입니다.

이로써 일주일 전만 해도 900명을 넘던 일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600명 대로 떨어졌습니다.

확진자 1명이 추가로 감염시킬 수 있는 사람 수를 나타내는 감염재생산지수 역시 0.88까지 떨어졌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고무적인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고 하면 1주일 후에 한 600~700명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인도 여전합니다.

우선 감염경로를 모르는 비율이 26.2%일 정도로 숨은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퍼져 있습니다.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거나 역학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강제 해산 조치에도 대면 모임을 강행한 경남 진주의 국제기도원에서는 하루 만에 2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8개 시도의 21개 종교시설로 바이러스를 전파한 BTJ열방센터 관련 방문자 중 70%는 아직도 진단 검사를 받지 않았습니다.

[백운석/서울시 문화정책과장 : (방문자 일부는) 열방센터를 방문한 사실이 없다는 사유 등으로 검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착신 불가, 결번 등으로 연락이 되지 않고 있는 인원도 (있습니다.)]

정부는 진단 검사를 회피하는 열방센터 관련 방문자에게 검사 명령을 내리고 구상권 청구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김민철·안명환KNN, 영상편집 : 황지영)  

▶ 대면 예배 강행한 교회 줄줄이 폐쇄 명령
▶ "음성 받아도 요양병원 다시 못 가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