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인기 유튜버, 김치 담그며 '#중국전통음식'

중국 인기 유튜버, 김치 담그며 '#중국전통음식'
▲ 배추김치 담그면서 '중국음식'이라 설명한 중국 유튜버 리쯔치

구독자 1천400만여 명을 보유한 중국 유튜버가 김장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올리면서 '중국음식'(#ChineseFood)라고 해시태그를 달아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와 농촌의 일상을 소개하는 중국 유명 유튜버 리쯔치는 지난 9일 '라이프 시리즈: 무의 삶'이라는 제목으로 19분 32초 분량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영상에는 리쯔치가 직접 수확해 손질한 배추를 소금에 담가 절이고, 배추에 고춧가루 등으로 만든 빨간 양념을 묻히는 장면과 펄펄 끓는 가마솥에 김치를 넣어 국물 요리를 만드는 모습 등이 나옵니다.

리쯔치는 설명란에 '전통중국요리'(#ChineseCuisine), '중국음식'(#ChineseFood)라고 해시태그를 달아 영상에 나오는 음식들이 모두 중국 전통음식인 것처럼 소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업로드 하루 만에 조회수 213만여 회, '좋아요' 약 14만 개를 기록했습니다.

김치로 국물 요리 만드는 중국 유튜버 리쯔치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김치는 한국 전통음식이다"라며 "예전부터 구독하면서 봐왔는데 정말 화난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국 음식을 둘러싸고 중국 미디어가 논란을 일으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지난해 11월 쓰촨의 염장채소 음식인 파오차이가 국제표준화기구(ISO) 인가를 받았다면서 김치 종주국인 한국이 굴욕을 당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파오차이는 소금에 절인 채소를 바로 발효하거나 끓인 뒤 발효하는 음식으로 김치보다는 피클에 가깝습니다.

한국 정부도 김치 식품 규격은 2001년 유엔 국제식량농업기구(FAO)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국제 표준으로 정해졌다면서 허위 보도를 반박한 바 있습니다.

(사진=리쯔치 유튜브 채널 동영상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