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확진자 한 명도 없다던 북한, 국제단체에 백신 요청

일부 유럽 국가 대사관들에도 백신 확보 방안 문의

<앵커>

코로나 환자가 단 한 명도 없다, 이렇게 주장해온 북한이 국제단체를 통해 백신 지원 요청을 했다고 한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이르면 올봄 북한에 백신이 전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보도에 정준형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비정부기구인 세계백신면역연합에 코로나19 백신을 받기 위한 신청서를 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세계백신연합은 저소득 국가에 백신 접종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로 국제 백신 공동구매 협의체인 코백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는 북한의 신청 여부에 대한 언급을 피하면서 "각 나라의 백신 수요를 평가하고 있고, 조만간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에는 백신 지원 대상인 92개 저소득 국가들 가운데 86개 나라가 백신 공급을 요청했는데, 북한도 대상국에 포함돼 있습니다.

백신 요청 국가들에 대해선 의료진을 위한 1차 공급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중에 백신이 전달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북한이 백신 지원을 신청했을 경우 이르면 올봄부터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월스트리 저널은 북한이 국제단체뿐 아니라 일부 유럽 국가 대사관들에도 백신 확보 방안을 문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그동안 국경을 닫아건 채 코로나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조선중앙TV : 국경, 지상, 해상, 공중을 비롯해서 바이러스가 침습할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선제적으로 완전히 차단 봉쇄해야 하며….]

지난해 11월, 이인영 장관이 북측에 백신 제공 의사를 밝힌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의 백신 신청 여부와 관련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