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故 고유민 사건' 경찰, 현대건설 구단주 무혐의 처분

'故 고유민 사건' 경찰, 현대건설 구단주 무혐의 처분
서울 종로경찰서가 여자 프로배구 현대건설에서 선수 생활을 하다 숨진 고유민 선수의 유족이 박동욱 전 구단주를 고소·고발한 사건을 불기소 의견으로 지난달 29일 검찰에 송치했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유족 측은 지난해 8월 박 전 구단주를 사기·업무방해·근로기준법 위반·사자(死者)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 사건을, 종로경찰서가 나머지 사건을 수사하도록 지휘했습니다.

경찰은 그간 유족 측과 구단 관계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했으며 박 전 구단주는 소환하지 않았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구단에서 제출한 자료로 소명이 됐고, 혐의를 입증할 고소인 측 증거는 따로 제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건설 구단 측의 근로기준법 위반 사건을 수사한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관계자는 "불기소 의견으로 이번 주 중 송치 예정"이라며 "고유민 선수는 법적으로 근로자 신분이 아니기라 근로기준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고 선수 측은 현대건설 배구단이 지난해 3월 고 선수를 다른 구단으로 트레이드할 의사나 계획이 없었으면서 트레이드 해주겠다고 속여 '선수 계약해지 합의서'에 서명하도록 했다며 사기 혐의로 박 전 구단주를 고소했습니다.

또 구단이 지난해 5월 한국배구연맹에 고 선수의 임의탈퇴 공시를 요청해 연맹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와 감독 등이 고 선수의 의사에 반해 '리베로' 포지션으로 뛰게 함으로써 근로자의 자유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했다는 등의 혐의에도 구단주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2013년 프로배구 신인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4순위로 현대건설에 입단한 고 선수는 백업 레프트와 리베로 등 자리에서 활동하다 지난해 2월 팀을 떠났고, 5월 임의탈퇴 처리됐습니다.

이어 같은 해 7월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유족 측은 고 선수의 극단적 선택이 당초 원인으로 알려진 악성 댓글이 아니라 현대건설 코칭스태프의 따돌림과 배구 선수로의 앞길을 막은 구단의 행태 때문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사진=한국배구연맹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