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확진 700명 넘어선 동부구치소, 늑장대응 논란

<앵커>

성탄절 연휴 마지막 날이었던 어제(27일) 하루 추가 확진자는 808명이었습니다. 연휴 전날 역대 가장 많은 1천200명 대까지 늘었다가 그 뒤로는 사흘 연속 환자 숫자가 줄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는데 이게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당국의 생각입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 동부구치소에서는 200명 넘게 추가로 확진되면서 지금까지 확진자가 700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렇게 환자 숫자는 계속 늘어나는데 그동안 담당 부처인 법무부의 대응은 적절했는지 강청완 기자가 이 내용 짚어봤습니다.

<기자>

법무부는 서울 동부구치소 관련 확진자가 74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2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수용자 1천689명에 대해 어제 전수 검사를 실시한 결과 233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은 것입니다.

직원 가족을 제외한 수치라 확진자는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법무부는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확진자는 격리 수용한 뒤 집중 관리하고 중증 이상인 경우 전담병원에 입원시키거나 형 구속집행정지를 건의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장을 방문한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직원에 의한 감염보다 코로나 3차 대유행 후 무증상 신입 수용자에 의한 감염 확산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전수조사 때마다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서울 동부구치소는 단일 시설 가운데 국내 최다 확진자가 발생한 곳이 됐습니다.

지난달 27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3주가 지나서야 전수조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늑장 대응 논란도 빚어졌습니다.

법무부는 유증상자와 밀접접촉자를 우선 검사하도록 한 매뉴얼대로 했다는 입장이지만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구치소 특성을 감안하면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전병율/차의과학대학교 교수 (전 질병관리본부장) : 집단 시설들 같은 데는 신속 항원 검사를 수시로 할 필요가 있다는 거예요. (구치소는) 짧은 시간 동안에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는 그러한 환경이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초 확진자가 나온 11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 등 다른 현안에 몰두하느라 대처가 늦어진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