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단계 없이 확산세 꺾도록 인내"…국민 협조 당부

<앵커>

오늘(20일) 하루도 불편하지만 안전하게 보내셨습니까? 어제 추가 확진자는 1천 1백 명에 가까웠습니다. 1천 명 대가 벌써 닷새째 계속됐고 깨고 싶지 않은 최다 기록은 또 깨졌습니다. 이 숫자가 정점이길 바라면서 코로나 소식 집중 보도하겠습니다. 먼저 3단계 격상에 대해 정부는 경제적 여파가 막대한 만큼, 3단계 없이 확산세를 꺾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지연 기자가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어제 하루 검사 건수는 3만 6천여 건으로, 전날 5만 6천여 건 보다 2만 건 가까이 적었습니다.

하지만, 역대 최다인 1천 97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으며, 지금까지 최다 기록인 1천 78명을 나흘 만에 바꿨습니다.

검사 건수 대비 확진자를 계산한 양성률은 3%에 육박하며, 전날보다 1%포인트 넘게 상승했습니다.

서울 구로구 요양병원과 요양원 관련 확진자는 23명이 추가돼, 모두 54명으로 늘었고, 강서구 성석교회에서도 누적 확진자가 총 203명이 되는 등,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내일이면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로 거리두기를 격상한 지 2주가 되지만,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겁니다.

지난 한주 하루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949명으로, 그전 주간보다 287.3명 늘어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요건을 충족한 상황입니다.

방역당국은 확진자 수가 늘어났다고 더 강화된 거리두기를 하는 기계적인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며, 3단계로의 상향 없이 확산세를 꺾을 수 있도록 인내하고 동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 (3단계는)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생산을 하는 제조업 분야도 일정 부분 멈추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파급효과가 크고 피할 수만 있다면 반드시 피해야….]

또 3단계를 가더라도 지역 간 이동 제한 같은 '락다운'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생필품을 구매하는 등의 일상생활 자체는 유지할 수 있게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