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특정 지역서 배달 오토바이 사고 급증…조사해보니

<앵커>

최근에 배달 오토바이 사고가 급증한 곳이 있었는데 조사해보니,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끼리 벌인 보험 사기가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에 넘어갔던 10대와 20대가 많았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두운 밤, 주택가 골목을 달리던 차량이 좌회전하는 순간 맞은편에서 배달 오토바이가 나타나 부딪힙니다.

오토바이 1대가 트럭을 바짝 따라오더니 맞은편 차량 때문에 트럭이 후진하자 피하지 않고 툭 부딪히고 넘어져 버립니다.

특정 지방 도시에서 이와 비슷한 사고가 빈발해 한 보험회사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주로 10대와 20대, 특히 배달 오토바이를 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토바이에 2명이 탄 경우가 많았고 사고 시각도 이상했습니다.

[손해보험사 사고조사팀장 : 새벽 시간, 오후 3~4시. 잘 배달을 시켜 먹지 않는 시간대에 사고도 좀 많았고. 현장 출동 직원들이 가서 오토바이를 확인해 봤더니 (배달 상자) 안에 음식물이라든지 배달물이 하나도 없는….]

이들의 소셜미디어를 뒤져보니 대부분 '친구'로 연결돼 있었고, 가해 차량과 피해 차량 운전자가 서로 '친구'인 경우도 많았습니다.

계획적인 보험 사기였던 것입니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에 대거 가담하게 됐고 배달 오토바이로 시작한 사기는 승용차로, 또 수입차로 발전했습니다.

[손해보험사 사고조사팀장 : 차는 4~5명까지 받을 수 있거든요, (합의금을.) 몇 번 재미가 붙이다 보면 차를 사서 이제… 이게 또 업그레이드가 되면 외제 차를 사서 (보험 사기를 하는 거죠.)]

이 지역에서 최근 1년 동안 350여 명이 적발됐고, 보험사기 금액만 40억 원에 육박했습니다.

경찰과 금융감독원은 이런 보험 사기조직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보고 대대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정삼, CG : 최진회, 화면제공 : DB손해보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