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도권 첫 500명↑ 확진…2.5단계 속 이동량 안 줄어

<앵커>

어제(9일) 발표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86명으로 역대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매일 500~600명씩 환자가 쏟아져 나오면서 병상 부족 문제는 결국 현실이 됐습니다. 서울에서만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집에서 입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남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규 확진자 686명은 역대 두 번째 규모고, 국내 발생 환자 수로는 역대 세 번째로 많습니다.

수도권 지역 발생은 처음으로 500명을 넘었습니다.

문제는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속에서도 시민의 이동량이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휴대전화 자료를 토대로 지난주 수도권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1.5단계 격상 전과 비교하면 22.5% 줄었지만, 직전 주말에 비하면 0.6% 늘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선제검사·역학조사·병상 확보 등 필요한 방역대책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참여방역'으로 화답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보건당국은 특히 검사량을 늘리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재 하루 검사 건수는 주중 7만 건 정도인데, 검사 역량이 최대 11만 건인 점을 고려해 증상이나 역학적 관련성이 없어도 검사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에서는 신속항원검사와 타액검사 등을 도입해 수도권은 2주마다, 비수도권은 4주 간격으로 전수검사할 계획입니다.

문제는 병상이 부족하거나 병상 배정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자택 대기하는 환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서울에서만 집에서 대기 중인 환자가 그제 12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보건당국은 하루가 넘게 집에서 대기하는 일은 최대한 줄이겠다고 했지만, 병상 확보나 준비 속도가 확진자 증가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