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두순 만기 출소 코앞…'사적 응징' 움직임에 긴장

<앵커>

아동 성폭행범 조두순이 12년 형기를 마치고 오는 토요일 출소합니다. 주민들이 불안한 것은 물론이고, 조두순이 나오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공개 협박하는 사람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국은 아예 조두순을 따로 차에 태워 내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조두순이 출소하는 날 교도소를 찾아가 응징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유튜버 : 가서 (조두순을) 몇 대 때려야 하나…. 내가 맞더라도 그 XX 때리고 가야지.]

조두순 응징을 시연하는 게임 영상은 조회 수가 65만 회를 넘었습니다.

조두순 가족은 지난주 안산 시내 새 거주지로 옮긴 것으로 확인됐는데, 인터넷에는 벌써 확인되지 않은 조 씨 가족 새 주소를 공개하며 보복을 부추기는 글들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교정 당국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조두순을 다른 출소자들과 분리해 별도 차량에 태워 내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법무부 관계자 : (조두순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오히려 국민이랑 부딪힐 수 있고. 일반 시민이 불안해하지 않을까 하는 거죠. 특혜 이야기도 나와서 (검토 중입니다.)]

안산시와 경찰도 분주해졌습니다.

24시간 조두순 집 주변 순찰을 강화하고, 출소 전까지 초소 설치와 고성능 CCTV 보강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경찰은 조 씨에 대한 사적 보복 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소 후에는 24시간 전담 보호관찰관이 붙고, 재범 예방 교육을 위해 심리치료 상담사도 투입됩니다.

두 달 전 검찰이 청구한 특별 준수 사항을 법원이 받아들이면 조 씨는 소주 한 잔도 입에 댈 수 없고, 밤에는 외출도 할 수 없습니다.

법원 결정은 이르면 이번 주 중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