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무엇이 달라지나

[Pick]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무엇이 달라지나
정부가 6일 수도권 지역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수도권 2.5단계 조치를 연말까지 3주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비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는 코로나의 전국적인 유행이 본격화하는 시기에 시행되는 조치입니다. 앞선 거리두기 2단계보다 집합금지, 인원 제한 대상 분야가 더 폭넓게 적용됩니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불필요한 모임을 중단하고 가급적 집에만 머물 것을 권고했습니다. 거리두기 2.5단계는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과 노래방, 실내스탠딩 공연장 등의 영업이 중단됩니다. 

식당과 커피숍, 카페 등에 대한 조치는 2단계와 같습니다. 식당의 경우 정상 영업은 허용되지만, 오후 9시부터는 포장과 배달만 허용됩니다. 커피숍과 카페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오직 포장 판매만 할 수 있습니다. 

뷔페의 경우 공용 집게·접시·수저 등 사용 전후 손소독제 또는 비닐장갑을 사용하고, 음식을 담기 위해 기다릴 경우 이용자 간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50명이 넘게 모이는 집합·모임·행사도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결혼식·장례식장의 참석 인원도 50명 미만으로 제한됩니다. 

이 밖에 PC방과 영화관·오락실·학원·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은 밤 9시 이후 문을 닫아야 합니다.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은 운영이 아예 금지됩니다. 놀이공원·워터파크, 이·미용업도 밤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합니다.

목욕장업은 시설 면적 16㎡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하고 음식 섭취를 금지합니다. 공연장은 좌석 두 칸 띄우기를 실행해야 하며 역시 음식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학교도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직장 근무도 인원(필수인원 제외한 인원 기준)의 3분의 1 이상은 재택근무를 하도록 권고됩니다. 

스포츠 경기도 무관중으로 진행됩니다. 교통시설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이용해야 하며 차량 내 음식섭취 금지(국제항공편 제외) 조치가 유지됩니다. KTX·고속버스 등은 정원의 50% 이내로 예매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서울시는 이미 전날부터 오는 18일까지 2주간 밤 9시 이후 서울을 '셧다운'하는 긴급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밤 9시 이후 마트·백화점·영화관·독서실·스터디카페·PC방·오락실·놀이공원 등 일반관리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운행을 30% 감축하는 것 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뉴스 픽' 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